이 연구는 2세 영아를 대상으로 하여,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2세 영아에게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회정서행동에 대한 효과를 분석, 검증하여 영아의 긍정적 사회정서행동발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과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 모두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만을 실시한 통제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은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사회정서적 유능성,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J구에 소재한 3개의 어린이집으로 실험집단에 L 어린이집 2세 영아 23명, 통제집단에 S 어린이집, J 어린이집 2세 영아 23명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2세 아동의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과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통제집단은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 프로그램만을 시행하였다.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2세 영아를 대상으로 개발된 감각놀이 프로그램(김혜영, 2010)을 토대로 하여 ...
이 연구는 2세 영아를 대상으로 하여,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2세 영아에게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회정서행동에 대한 효과를 분석, 검증하여 영아의 긍정적 사회정서행동발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과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 모두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만을 실시한 통제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은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사회정서적 유능성,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J구에 소재한 3개의 어린이집으로 실험집단에 L 어린이집 2세 영아 23명, 통제집단에 S 어린이집, J 어린이집 2세 영아 23명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2세 아동의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과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통제집단은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 프로그램만을 시행하였다.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2세 영아를 대상으로 개발된 감각놀이 프로그램(김혜영, 2010)을 토대로 하여 감각통합 프로그램, 일상생활과 계절, 자연환경 속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활용, 접목하여 재구성한 활동이다. 실험처치는 2015년 5월 19일부터 7월 15일까지 8주 동안 주 2회씩 진행하여 총 16회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심숙영(2012)이 개발한 ‘사회정서행동 진단평가 척도’를 사용하였고,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SPSS 16.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과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 모두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만을 실시한 통제집단보다 긍정적인 사회정서행동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먼저, 사회정서행동의 하위개념 중 사회정서적 유능성과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영아들이 친사회적행동을 제외한 주의집중, 자아인식, 정서조절, 사회적 행동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격리불안, 우울위축의 내면적 문제행동의 감소에도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은 실험집단 영아의 사회정서행동 중 사회정서적 유능성 발달, 문제행동 감소 모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검사로 지속성을 살펴본 결과, 사회정서적 유능성은 그 효과가 꾸준히 지속되었고, 문제행동 중에는 반항성의 감소효과가 지속되는 것을 살필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영아의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은 영아의사회정서행동 중에서도 주의집중, 자아인식, 정서조절, 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키고, 격리불안, 우울위축의 내면적 문제행동, 반항성의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2세 영아를 대상으로 하여,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2세 영아에게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회정서행동에 대한 효과를 분석, 검증하여 영아의 긍정적 사회정서행동발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과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 모두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만을 실시한 통제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은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사회정서적 유능성,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J구에 소재한 3개의 어린이집으로 실험집단에 L 어린이집 2세 영아 23명, 통제집단에 S 어린이집, J 어린이집 2세 영아 23명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2세 아동의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과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통제집단은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 프로그램만을 시행하였다.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2세 영아를 대상으로 개발된 감각놀이 프로그램(김혜영, 2010)을 토대로 하여 감각통합 프로그램, 일상생활과 계절, 자연환경 속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활용, 접목하여 재구성한 활동이다. 실험처치는 2015년 5월 19일부터 7월 15일까지 8주 동안 주 2회씩 진행하여 총 16회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심숙영(2012)이 개발한 ‘사회정서행동 진단평가 척도’를 사용하였고,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SPSS 16.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과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 모두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만을 실시한 통제집단보다 긍정적인 사회정서행동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먼저, 사회정서행동의 하위개념 중 사회정서적 유능성과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영아들이 친사회적행동을 제외한 주의집중, 자아인식, 정서조절, 사회적 행동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격리불안, 우울위축의 내면적 문제행동의 감소에도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은 실험집단 영아의 사회정서행동 중 사회정서적 유능성 발달, 문제행동 감소 모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검사로 지속성을 살펴본 결과, 사회정서적 유능성은 그 효과가 꾸준히 지속되었고, 문제행동 중에는 반항성의 감소효과가 지속되는 것을 살필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영아의 감각놀이 중심의 신체활동은 영아의사회정서행동 중에서도 주의집중, 자아인식, 정서조절, 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키고, 격리불안, 우울위축의 내면적 문제행동, 반항성의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감각놀이중심의 신체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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