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수업집중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슈탈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게슈탈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화순군 소재 초등학교 1개교의 6학년 5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26명(남자 14명, 여자 12명), 통제집단에 26명(남자 14명, 여자 12명)을 각각 배치하였다.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김정규(2015)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하였고, 노안영(2013)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참고하였고, 한혜영(2000), 윤내현(2010), 김수현(2011)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수업집중에 대한 검사도구는 김현주(2010)가 사용한 수업 집중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검사도구는 박은주(2013)의 학교생활만족도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version10.1)에서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수업집중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슈탈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게슈탈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화순군 소재 초등학교 1개교의 6학년 5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26명(남자 14명, 여자 12명), 통제집단에 26명(남자 14명, 여자 12명)을 각각 배치하였다.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김정규(2015)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하였고, 노안영(2013)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참고하였고, 한혜영(2000), 윤내현(2010), 김수현(2011)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수업집중에 대한 검사도구는 김현주(2010)가 사용한 수업 집중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검사도구는 박은주(2013)의 학교생활만족도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version10.1)에서의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한 통계적 분석을 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각 회기가 끝나고 난 후 작성한 활동보고서의 내용을 분석하고, 관찰자의 관찰 내용과 담임교사의 수업 및 행동 관찰지의 내용을 요약하는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통계적 검정에 따른 연구 결과를 보완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결과는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수업집중도와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 검사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이 수업집중과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선생님의 설명이 더 잘 들려요’ ‘선생님의 설명에 더 집중 할 수 있어요’와 같은 학생들의 반응으로도 확인 할 수 있고, ‘프로그램을 실시 한 후 불만이 없어진 것 같아요’, ‘프로그램에 대해 더 알고 싶어요’, ‘학교생활이 기대되요’와 같은 반응으로도 효과를 알 수 있다. 게슈탈트 집단 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수업집중도와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방법임을 입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수업집중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슈탈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게슈탈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화순군 소재 초등학교 1개교의 6학년 5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26명(남자 14명, 여자 12명), 통제집단에 26명(남자 14명, 여자 12명)을 각각 배치하였다.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김정규(2015)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하였고, 노안영(2013)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참고하였고, 한혜영(2000), 윤내현(2010), 김수현(2011)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수업집중에 대한 검사도구는 김현주(2010)가 사용한 수업 집중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검사도구는 박은주(2013)의 학교생활만족도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version10.1)에서의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한 통계적 분석을 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각 회기가 끝나고 난 후 작성한 활동보고서의 내용을 분석하고, 관찰자의 관찰 내용과 담임교사의 수업 및 행동 관찰지의 내용을 요약하는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통계적 검정에 따른 연구 결과를 보완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결과는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수업집중도와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 검사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이 수업집중과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선생님의 설명이 더 잘 들려요’ ‘선생님의 설명에 더 집중 할 수 있어요’와 같은 학생들의 반응으로도 확인 할 수 있고, ‘프로그램을 실시 한 후 불만이 없어진 것 같아요’, ‘프로그램에 대해 더 알고 싶어요’, ‘학교생활이 기대되요’와 같은 반응으로도 효과를 알 수 있다. 게슈탈트 집단 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수업집중도와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방법임을 입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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