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수업집중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정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수업집중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슈탈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게슈탈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화순군 소재 초등학교 1개교의 6학년 5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26명(남자 14명, 여자 12명), 통제집단에 26명(남자 14명, 여자 12명)을 각각 배치하였다.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김정규(2015)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하였고, 노안영(2013)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참고하였고, 한혜영(2000), 윤내현(2010), 김수현(2011)의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수업집중에 대한 검사도구는 김현주(2010)가 사용한 수업 집중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검사도구는 박은주(2013)의 학교생활만족도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version10.1)에서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호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837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