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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진로인식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진로인식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개발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진로인식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진로인식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이다. 연구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라남도 광양시 소재 B초등학교 5학년 48명을 대상으로 각각 24명씩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학교미술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50분씩 총 14회기의 미술치료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인식의 정도는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하위영역별 분석결과, ‘자기인식’, ‘진로인식’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관계인식’ 영역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
저자 | 전혜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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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교육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838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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