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현상과 더불어 맞벌이 세대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 진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저 출산으로 인해 한자녀 가정이 늘고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키즈산업의 붐이 일기 시작했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키즈산업의 붐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한자녀 부모들을 겨냥한 키즈 마케팅 또한 활발히 이루어져 키즈카페와 키즈파티 산업도 맞물려 성장 하였다. 어린이들의 실외 놀이 시설은 1990년대부터 안전성의 문제로 점차 줄어들게 되었고, 어린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실내 놀이시설이 증가하면서 어린이들의 놀이 문화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조금 더 좋은 시설과 좋은 프로그램을 찾는 부모들이 늘면서 키즈카페는 눈에 띄게 성장해왔고, 놀이형에 그치지 않고 체험형, 캐릭터형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스타일링으로 부모와 어린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키즈카페와 파티플래너에 의해서 실시되고 있는 키즈파티 프로그램의 현장조사와 10세 이하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키즈파티 유형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를 통하여 새롭고 다양한 파티 프로그램을 기획 제안하고자 한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유형의 키즈카페에서 이루어지는 키즈파티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 그 유형에 따라서는 놀이형, 체험형, 캐릭터형이 있으며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놀이로는 정글짐, 볼풀장과 같은 프로그램이 포함 되어 있다. 놀이형 추가 프로그램으로 모래놀이, 트램블린, ...
논 문 개 요
현대사회는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현상과 더불어 맞벌이 세대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 진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저 출산으로 인해 한자녀 가정이 늘고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키즈산업의 붐이 일기 시작했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키즈산업의 붐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한자녀 부모들을 겨냥한 키즈 마케팅 또한 활발히 이루어져 키즈카페와 키즈파티 산업도 맞물려 성장 하였다. 어린이들의 실외 놀이 시설은 1990년대부터 안전성의 문제로 점차 줄어들게 되었고, 어린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실내 놀이시설이 증가하면서 어린이들의 놀이 문화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조금 더 좋은 시설과 좋은 프로그램을 찾는 부모들이 늘면서 키즈카페는 눈에 띄게 성장해왔고, 놀이형에 그치지 않고 체험형, 캐릭터형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스타일링으로 부모와 어린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키즈카페와 파티플래너에 의해서 실시되고 있는 키즈파티 프로그램의 현장조사와 10세 이하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키즈파티 유형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를 통하여 새롭고 다양한 파티 프로그램을 기획 제안하고자 한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유형의 키즈카페에서 이루어지는 키즈파티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 그 유형에 따라서는 놀이형, 체험형, 캐릭터형이 있으며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놀이로는 정글짐, 볼풀장과 같은 프로그램이 포함 되어 있다. 놀이형 추가 프로그램으로 모래놀이, 트램블린, 핀 스크린, 마켓놀이 등의 시설이 있고, 체험형 프로그램으로는 키즈카페 별로 베이커리 체험, 도자기 공방체험, 어린이 쿠킹 클레스, 블록나라, 교통 체험과 같은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캐릭터형의 경우는 모든 시설과 프로그램을 특화된 캐릭터 이미지를 접목시키고, 캐릭터의 사진과 모형, 캐릭터 의상 등을 이용 할 수 있다. 둘째, 파티플래너의 파티 프로그램은 홈 파티와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실내에서 진행되는 키즈카페 유형과 유사하게 진행 되었다. 이 파티에서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헬륨풍선을 이용해 공간 장식을 하고 페이스페인팅을 하여 파티분위기를 이끌고, 빙고 게임과 요술풍선 만들기, 마술쇼, 실내 레크리에이션 등으로 진행된다. 홈 파티는 아파트의 층간 소음을 고려해 아파트 내에 설치되어있는 실외 놀이터나 가까운 공원을 활용하여 어린이들과 명랑 운동회와 같은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최근에 건축된 아파트의 경우는 단지 내에 실내 놀이터나 소규모 파티를 즐길 수 있는 파티 룸을 설치하여 어린이와 부모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셋째, 키즈파티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설문분석을 보면 조사자의 키즈파티에 참석한 횟수에 있어서는 43명(40.6%)이 1회 참석 하였고, 5회 이상도 4명(3.8%)이나 되었다. 키즈 파티 참석 시 가장 불편했던 사항으로는 혼잡한 행사 분위기와 혼잡한 주차시설, 만족하지 못한 식사 순으로 나타났으며 행사 장소에 대한 불만사항을 뽑은 표본이 83명(78.3%)이나 되었고, 키즈파티의 선호하는 장소로는 키즈 카페가 가장 많은 57명(53.8%)으로 나타났다. 넷째, 키즈파티 선호유형을 보면 전업 주부인 어머니가 직업이 있는 어머니보다 팜 파티 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월평균 소득이 300만원 미만의 소득이 있는 가정의 어머니가 캠핑형 키즈파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 1명을 둔 어머니보다 2명, 3명이상의 자녀를 둔 어머니가 키즈 카페에서의 키즈파티를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대의 어머니보다 30대, 40대 이상의 어머니가 키즈카페에서의 키즈파티를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호텔이나 리조트에서도 생일파티, 어린이날 파티, 할로윈파티, 크리스마스파티 등 키즈파티를 응용한 마케팅 전략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볼 때 앞으로 키즈 산업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 된다. 따라서 키즈카페 업체나 키즈 파티플래너들은 어린이와 부모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여 차별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용 할 수 있도록 강구해야 할 것이다.
논 문 개 요
현대사회는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현상과 더불어 맞벌이 세대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 진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저 출산으로 인해 한자녀 가정이 늘고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키즈산업의 붐이 일기 시작했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키즈산업의 붐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한자녀 부모들을 겨냥한 키즈 마케팅 또한 활발히 이루어져 키즈카페와 키즈파티 산업도 맞물려 성장 하였다. 어린이들의 실외 놀이 시설은 1990년대부터 안전성의 문제로 점차 줄어들게 되었고, 어린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실내 놀이시설이 증가하면서 어린이들의 놀이 문화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조금 더 좋은 시설과 좋은 프로그램을 찾는 부모들이 늘면서 키즈카페는 눈에 띄게 성장해왔고, 놀이형에 그치지 않고 체험형, 캐릭터형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스타일링으로 부모와 어린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키즈카페와 파티플래너에 의해서 실시되고 있는 키즈파티 프로그램의 현장조사와 10세 이하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키즈파티 유형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를 통하여 새롭고 다양한 파티 프로그램을 기획 제안하고자 한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유형의 키즈카페에서 이루어지는 키즈파티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 그 유형에 따라서는 놀이형, 체험형, 캐릭터형이 있으며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놀이로는 정글짐, 볼풀장과 같은 프로그램이 포함 되어 있다. 놀이형 추가 프로그램으로 모래놀이, 트램블린, 핀 스크린, 마켓놀이 등의 시설이 있고, 체험형 프로그램으로는 키즈카페 별로 베이커리 체험, 도자기 공방체험, 어린이 쿠킹 클레스, 블록나라, 교통 체험과 같은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캐릭터형의 경우는 모든 시설과 프로그램을 특화된 캐릭터 이미지를 접목시키고, 캐릭터의 사진과 모형, 캐릭터 의상 등을 이용 할 수 있다. 둘째, 파티플래너의 파티 프로그램은 홈 파티와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실내에서 진행되는 키즈카페 유형과 유사하게 진행 되었다. 이 파티에서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헬륨풍선을 이용해 공간 장식을 하고 페이스페인팅을 하여 파티분위기를 이끌고, 빙고 게임과 요술풍선 만들기, 마술쇼, 실내 레크리에이션 등으로 진행된다. 홈 파티는 아파트의 층간 소음을 고려해 아파트 내에 설치되어있는 실외 놀이터나 가까운 공원을 활용하여 어린이들과 명랑 운동회와 같은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최근에 건축된 아파트의 경우는 단지 내에 실내 놀이터나 소규모 파티를 즐길 수 있는 파티 룸을 설치하여 어린이와 부모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셋째, 키즈파티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설문분석을 보면 조사자의 키즈파티에 참석한 횟수에 있어서는 43명(40.6%)이 1회 참석 하였고, 5회 이상도 4명(3.8%)이나 되었다. 키즈 파티 참석 시 가장 불편했던 사항으로는 혼잡한 행사 분위기와 혼잡한 주차시설, 만족하지 못한 식사 순으로 나타났으며 행사 장소에 대한 불만사항을 뽑은 표본이 83명(78.3%)이나 되었고, 키즈파티의 선호하는 장소로는 키즈 카페가 가장 많은 57명(53.8%)으로 나타났다. 넷째, 키즈파티 선호유형을 보면 전업 주부인 어머니가 직업이 있는 어머니보다 팜 파티 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월평균 소득이 300만원 미만의 소득이 있는 가정의 어머니가 캠핑형 키즈파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 1명을 둔 어머니보다 2명, 3명이상의 자녀를 둔 어머니가 키즈 카페에서의 키즈파티를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대의 어머니보다 30대, 40대 이상의 어머니가 키즈카페에서의 키즈파티를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호텔이나 리조트에서도 생일파티, 어린이날 파티, 할로윈파티, 크리스마스파티 등 키즈파티를 응용한 마케팅 전략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볼 때 앞으로 키즈 산업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 된다. 따라서 키즈카페 업체나 키즈 파티플래너들은 어린이와 부모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여 차별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용 할 수 있도록 강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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