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패션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1960년대 이후, 한국 패션산업은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한국의 주력산업으로 자리매김하며 국내 다른 산업에 비해 비교적 이른 시기에 해외시장으로 진출하였다. 하지만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속도의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까지 한국 패션산업은 해외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다른 국가 및 산업에 비해 낮은 국제화 수준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패션기업의 성공적인 국제화를 위하여 해외시장에 진출한 한국 패션기업의 진입방식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기업특유 우위 요인, 입지특유 우위 요인, 내부화우위 요인, 전략적 요인과 같이 ...
한국 패션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1960년대 이후, 한국 패션산업은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한국의 주력산업으로 자리매김하며 국내 다른 산업에 비해 비교적 이른 시기에 해외시장으로 진출하였다. 하지만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속도의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까지 한국 패션산업은 해외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다른 국가 및 산업에 비해 낮은 국제화 수준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패션기업의 성공적인 국제화를 위하여 해외시장에 진출한 한국 패션기업의 진입방식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기업특유 우위 요인, 입지특유 우위 요인, 내부화우위 요인, 전략적 요인과 같이 기업전략을 포함하는 기업 내부적 측면과 외부적 측면을 고려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시장에 진출한 100개의 한국 패션기업을 대상으로 독립변수는 모기업 규모, 국제적 경험, 국제경영전략, 시장잠재력, 문화적 거리, 해외투자 위험, 통제변수는 업종, 종속변수는 해외시장 진입방식으로 완전소유자회사, 합작투자, M&A 세 집단으로 구분하여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문화적 거리변수를 제외한 5개의 독립변수 즉, 모기업 규모, 국제화 경험, 국제경영전략, 시장잠재력, 해외투자 위험 변수가 종속변수인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제변수인 업종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특유우위 요인과 입지특유 요인측면에서는 모기업 규모, 국제화 경험, 시장잠재력이 클수록 M&A방식을, 전략적 요인 측면에서는 다국가 전략을 추구할수록 합작투자를, 내부화우위 요인측면에서는 해외투자 위험이 클수록 완전소유자회사를 선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 패션기업들의 성공적인 국제화를 위하여 이들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요인을 포함하는 기업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데 의의가 있으며, 학문적으로는 국제경영 분야의 패션산업 부문의 해외직접투자 연구를 뒷받침하는 실증자료이자, 실무적으로는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수립의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 패션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1960년대 이후, 한국 패션산업은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한국의 주력산업으로 자리매김하며 국내 다른 산업에 비해 비교적 이른 시기에 해외시장으로 진출하였다. 하지만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속도의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까지 한국 패션산업은 해외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다른 국가 및 산업에 비해 낮은 국제화 수준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패션기업의 성공적인 국제화를 위하여 해외시장에 진출한 한국 패션기업의 진입방식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기업특유 우위 요인, 입지특유 우위 요인, 내부화우위 요인, 전략적 요인과 같이 기업전략을 포함하는 기업 내부적 측면과 외부적 측면을 고려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시장에 진출한 100개의 한국 패션기업을 대상으로 독립변수는 모기업 규모, 국제적 경험, 국제경영전략, 시장잠재력, 문화적 거리, 해외투자 위험, 통제변수는 업종, 종속변수는 해외시장 진입방식으로 완전소유자회사, 합작투자, M&A 세 집단으로 구분하여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문화적 거리변수를 제외한 5개의 독립변수 즉, 모기업 규모, 국제화 경험, 국제경영전략, 시장잠재력, 해외투자 위험 변수가 종속변수인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제변수인 업종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특유우위 요인과 입지특유 요인측면에서는 모기업 규모, 국제화 경험, 시장잠재력이 클수록 M&A방식을, 전략적 요인 측면에서는 다국가 전략을 추구할수록 합작투자를, 내부화우위 요인측면에서는 해외투자 위험이 클수록 완전소유자회사를 선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 패션기업들의 성공적인 국제화를 위하여 이들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요인을 포함하는 기업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데 의의가 있으며, 학문적으로는 국제경영 분야의 패션산업 부문의 해외직접투자 연구를 뒷받침하는 실증자료이자, 실무적으로는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수립의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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