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란 청정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각종 유해가스 및 이산화탄소 발생을 없애고, 반응 후 순수한 물을 생성하는 친환경 시스템이다. 다수의 자동차 회사에서도 에너지 문제를 공감하여 친환경 차량 개발에 힘쓰고 있다. 연료전지 차량의 가장 핵심은 전기를 생성하는 스택 이라는 장치인데, 수소와 산소라는 화학에너지를 공급하여 에너지변환을 하여 얻어지는 전기에너지로 터를 구동시킨다. 이러한 스택의 단면을 보면 크게 ...
연료전지란 청정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각종 유해가스 및 이산화탄소 발생을 없애고, 반응 후 순수한 물을 생성하는 친환경 시스템이다. 다수의 자동차 회사에서도 에너지 문제를 공감하여 친환경 차량 개발에 힘쓰고 있다. 연료전지 차량의 가장 핵심은 전기를 생성하는 스택 이라는 장치인데, 수소와 산소라는 화학에너지를 공급하여 에너지변환을 하여 얻어지는 전기에너지로 터를 구동시킨다. 이러한 스택의 단면을 보면 크게 Cathode 분리판/ GDL(Gas Diffusion Layer)/ 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 GDL / Anode 분리판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런 구성을 일정량 이상 적층 하여 1개의 스택을 완성하게 된다.
본 개발에서는 스택을 적층 하는 과정에 2개의 GDL과 1개의 MEA를 접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을 예방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의 특징은 두 소재들의 위치규제를 통해서 MEA의 불량에 얼마나 많은 영향이 있는지 검증하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특정 수치의 안전계수를 가설로 설정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실험결과를 통해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 및 품질을 진단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불량예방을 통하여 연료전지 자동차가 장시간 운전하였을 때 나타나는 거동을 예측하고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료전지란 청정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각종 유해가스 및 이산화탄소 발생을 없애고, 반응 후 순수한 물을 생성하는 친환경 시스템이다. 다수의 자동차 회사에서도 에너지 문제를 공감하여 친환경 차량 개발에 힘쓰고 있다. 연료전지 차량의 가장 핵심은 전기를 생성하는 스택 이라는 장치인데, 수소와 산소라는 화학에너지를 공급하여 에너지변환을 하여 얻어지는 전기에너지로 터를 구동시킨다. 이러한 스택의 단면을 보면 크게 Cathode 분리판/ GDL(Gas Diffusion Layer)/ 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 GDL / Anode 분리판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런 구성을 일정량 이상 적층 하여 1개의 스택을 완성하게 된다.
본 개발에서는 스택을 적층 하는 과정에 2개의 GDL과 1개의 MEA를 접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을 예방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의 특징은 두 소재들의 위치규제를 통해서 MEA의 불량에 얼마나 많은 영향이 있는지 검증하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특정 수치의 안전계수를 가설로 설정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실험결과를 통해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 및 품질을 진단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불량예방을 통하여 연료전지 자동차가 장시간 운전하였을 때 나타나는 거동을 예측하고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Fuel cell stack is one of most important parts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Fuel cell stack consists of MEA, GDL and metal bi-polar plate. Owing to its large deviation of cell performances, it is important to handle in the assembling process of fuel cell stack through guide line. For more p...
Fuel cell stack is one of most important parts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Fuel cell stack consists of MEA, GDL and metal bi-polar plate. Owing to its large deviation of cell performances, it is important to handle in the assembling process of fuel cell stack through guide line. For more precise assembling MEA and GDL, it is necessary to calibrating system by photo array sensor. After assembling materials I founded 3 type of test resulted consist of Sealing, OCV holding and I-V tests.
In this paper, I presented why MEA and GDL has to be perfectly aligned. In addition, reduce the manufacturing cycle time and save raw material such as MEA and GDL. It was found that the production cost and manufacturing cycle time was improved dramatically through the automation assembling equipment.
Fuel cell stack is one of most important parts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Fuel cell stack consists of MEA, GDL and metal bi-polar plate. Owing to its large deviation of cell performances, it is important to handle in the assembling process of fuel cell stack through guide line. For more precise assembling MEA and GDL, it is necessary to calibrating system by photo array sensor. After assembling materials I founded 3 type of test resulted consist of Sealing, OCV holding and I-V tests.
In this paper, I presented why MEA and GDL has to be perfectly aligned. In addition, reduce the manufacturing cycle time and save raw material such as MEA and GDL. It was found that the production cost and manufacturing cycle time was improved dramatically through the automation assembling equi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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