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가천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신 지 혜
지도교수 최 혜 순
본 연구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행복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의 개발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상기와 같은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로 선정된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의 3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1 단계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로 첫째, 행복과 유아행복에 관한 선행연구, 5세 누리과정, 유아행복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행복과 행복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고 그 내용을 프로그램에 반영하고자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전문가 협의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본 방향을 수립하였다.
2 단계는 1 단계에서 수립된 프로그램 기본 방향을 기초로 프로그램의 목표, 48개의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
국 문 초 록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가천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신 지 혜
지도교수 최 혜 순
본 연구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행복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의 개발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상기와 같은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로 선정된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의 3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1 단계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로 첫째, 행복과 유아행복에 관한 선행연구, 5세 누리과정, 유아행복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행복과 행복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고 그 내용을 프로그램에 반영하고자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전문가 협의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본 방향을 수립하였다.
2 단계는 1 단계에서 수립된 프로그램 기본 방향을 기초로 프로그램의 목표, 48개의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평가에 관한 시안을 구성하였다.
3 단계는 2 단계에서 개발 된 프로그램 시안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가능성 및 문제점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였다. 검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한 후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개발 최종안을 확립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연구문제 1에서 개발한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이 유아의 행복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K구에 소재한 A어린이집과 D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37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17명)을 선정하여 18주간 총 48차시에 걸쳐 실험집단에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는 누리과정 운영에 따라 생활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주제 활동을 적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이은주(2010)의 유아행복척도(Happiness Scale for Young Children)를 사용하였고,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신동주와 최현미(2011)의 유아 자아존중감 평정척도(Young Children’s Self-Esteem Rating Scale)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자료분석은 SPSSWIN 22.0 Program을 사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은 유아의 행복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행복의 하위 영역인 건강, 정서, 몰입, 인지 및 성취, 부모관계, 교사관계, 또래관계, 영성, 생활만족의 9가지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다.
둘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은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의 하위 영역인 시작과 독립심, 사회·정서성, 학습성취의 3가지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은 유아의 행복,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행복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이 부족한 시점에서, 누리과정의 전 내용을 분석하고 생활주제와 관련지어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아의 행복과 자아존중감에 효과적인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국 문 초 록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가천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신 지 혜
지도교수 최 혜 순
본 연구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행복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의 개발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상기와 같은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로 선정된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의 3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1 단계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로 첫째, 행복과 유아행복에 관한 선행연구, 5세 누리과정, 유아행복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행복과 행복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고 그 내용을 프로그램에 반영하고자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전문가 협의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본 방향을 수립하였다.
2 단계는 1 단계에서 수립된 프로그램 기본 방향을 기초로 프로그램의 목표, 48개의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평가에 관한 시안을 구성하였다.
3 단계는 2 단계에서 개발 된 프로그램 시안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가능성 및 문제점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였다. 검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한 후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개발 최종안을 확립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연구문제 1에서 개발한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이 유아의 행복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K구에 소재한 A어린이집과 D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37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17명)을 선정하여 18주간 총 48차시에 걸쳐 실험집단에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는 누리과정 운영에 따라 생활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주제 활동을 적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이은주(2010)의 유아행복척도(Happiness Scale for Young Children)를 사용하였고,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신동주와 최현미(2011)의 유아 자아존중감 평정척도(Young Children’s Self-Esteem Rating Scale)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자료분석은 SPSS WIN 22.0 Program을 사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은 유아의 행복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행복의 하위 영역인 건강, 정서, 몰입, 인지 및 성취, 부모관계, 교사관계, 또래관계, 영성, 생활만족의 9가지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다.
둘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은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의 하위 영역인 시작과 독립심, 사회·정서성, 학습성취의 3가지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행복 프로그램은 유아의 행복,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행복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이 부족한 시점에서, 누리과정의 전 내용을 분석하고 생활주제와 관련지어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아의 행복과 자아존중감에 효과적인 유아행복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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