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과학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오늘날 새로운 기술은 빠른 속도로 상향 평준화되는데, 기업은 그 돌파구를 디자인에서 찾고자 하였다. 하지만 경제 대국인 중국 시장에서 디자인의 특허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 이제는 디자인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사전적 정의는 제품의 정체성 또는 동일성이라 말할 수 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특성은 그 제품의 고유한 성격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제품의 형태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고, 제품의 진화과정과 기업의 가치 등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여 형성된다.
소비자는 제품을 선택할 때 그것의 물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그가 이전에 제품을 구매할 때 느꼈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형성된 구매의 기억을 다시 사용하게 된다. 마케팅, 광고 등은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강화시켜주는데, 만약 소비자가 제품의 판매 공간에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다면 제품을 선택할 때 다른 기업보다 경쟁 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밝혀진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4가지 유형을 공간에 적용하여 공간 속에서 드러나는 그것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첫째,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기업의 핵심가치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기업정신이 그대로 투영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무인양품, D&Department, LUSH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기업가치를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무인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이미지를 새롭게 발굴하고 개발하여 ...
국문 초록
과학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오늘날 새로운 기술은 빠른 속도로 상향 평준화되는데, 기업은 그 돌파구를 디자인에서 찾고자 하였다. 하지만 경제 대국인 중국 시장에서 디자인의 특허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 이제는 디자인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사전적 정의는 제품의 정체성 또는 동일성이라 말할 수 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특성은 그 제품의 고유한 성격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제품의 형태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고, 제품의 진화과정과 기업의 가치 등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여 형성된다.
소비자는 제품을 선택할 때 그것의 물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그가 이전에 제품을 구매할 때 느꼈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형성된 구매의 기억을 다시 사용하게 된다. 마케팅, 광고 등은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강화시켜주는데, 만약 소비자가 제품의 판매 공간에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다면 제품을 선택할 때 다른 기업보다 경쟁 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밝혀진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4가지 유형을 공간에 적용하여 공간 속에서 드러나는 그것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첫째,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기업의 핵심가치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기업정신이 그대로 투영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무인양품, D&Department, LUSH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기업가치를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무인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이미지를 새롭게 발굴하고 개발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현대카드, APPLE, NAVER LIBRARY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현대카드 라이브러리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제품의 이미지를 통합하여 디자인 컨셉을 강조하는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Aesop, Joseph Joseph, repetto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컨셉을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Aesop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넷째, 독특한 개별적인 제품군 하나를 중심으로 디자인 조형을 강조하는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젠틀몬스터, STUDIO 6IX, NESPRESSO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조형을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젠틀몬스터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플래그십 스토어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프로덕트 아이덴티티티에 대한 선행연구나 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디자인 계획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됨으로써 비교분석과 논의가 제한적인 한계를 지닌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 속에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유형을 고찰하고 공간별 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내용을 바탕과 BIEN WORKS의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BIEN WORKS의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유형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플래그십 스토어를 디자인함으로써 BIEN WORKS의 프로덕트 아이덴티티가 강하게 들어날 수 있는 공간을 디자인 하게 되었다. 이는 소규모 브랜드에서 플래그십 스토어를 계획할 때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공간 안에 적용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국문 초록
과학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오늘날 새로운 기술은 빠른 속도로 상향 평준화되는데, 기업은 그 돌파구를 디자인에서 찾고자 하였다. 하지만 경제 대국인 중국 시장에서 디자인의 특허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 이제는 디자인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사전적 정의는 제품의 정체성 또는 동일성이라 말할 수 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특성은 그 제품의 고유한 성격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제품의 형태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고, 제품의 진화과정과 기업의 가치 등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여 형성된다.
소비자는 제품을 선택할 때 그것의 물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그가 이전에 제품을 구매할 때 느꼈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형성된 구매의 기억을 다시 사용하게 된다. 마케팅, 광고 등은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강화시켜주는데, 만약 소비자가 제품의 판매 공간에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다면 제품을 선택할 때 다른 기업보다 경쟁 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밝혀진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4가지 유형을 공간에 적용하여 공간 속에서 드러나는 그것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첫째,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기업의 핵심가치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기업정신이 그대로 투영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무인양품, D&Department, LUSH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기업가치를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무인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이미지를 새롭게 발굴하고 개발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현대카드, APPLE, NAVER LIBRARY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현대카드 라이브러리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제품의 이미지를 통합하여 디자인 컨셉을 강조하는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Aesop, Joseph Joseph, repetto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컨셉을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Aesop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넷째, 독특한 개별적인 제품군 하나를 중심으로 디자인 조형을 강조하는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젠틀몬스터, STUDIO 6IX, NESPRESSO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조형을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젠틀몬스터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플래그십 스토어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프로덕트 아이덴티티티에 대한 선행연구나 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디자인 계획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됨으로써 비교분석과 논의가 제한적인 한계를 지닌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 속에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유형을 고찰하고 공간별 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내용을 바탕과 BIEN WORKS의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BIEN WORKS의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유형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플래그십 스토어를 디자인함으로써 BIEN WORKS의 프로덕트 아이덴티티가 강하게 들어날 수 있는 공간을 디자인 하게 되었다. 이는 소규모 브랜드에서 플래그십 스토어를 계획할 때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공간 안에 적용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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