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군에서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립유치원의 원장을 대상으로 유치원 운영과 원생 및 학부모,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상급기관과의 관계 속에서 원장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밝히고, 군 직영유치원의 발전을 위해 현실적,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군 직영 유치원은 교육과정 운영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가? 2. 군 직영 유치원의 ...
국 문 초 록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정책 전공 김대근
본 연구는 현재 군에서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립유치원의 원장을 대상으로 유치원 운영과 원생 및 학부모,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상급기관과의 관계 속에서 원장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밝히고, 군 직영유치원의 발전을 위해 현실적,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군 직영 유치원은 교육과정 운영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가? 2. 군 직영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의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3. 군 직영 유치원장의 역할 수행에서 원생 및 학부모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4. 군 직영 유치원장은 상부기관과 인접사립유치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5. 군 직영 유치원의 행사 운영상의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 참여자는 00시에 있는 군 직영 사립유치원의 원장으로서 동일한 유치원에서 교사 및 원감 경력 10년, 원장 경력 2년차이다. 개별면담과 저널쓰기를 중심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으로 2월 학년 준비 및 교육운영계획 단계로부터 11월 새학년 원아모집 단계까지 월 1회 면담을 실시 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유치원을 개별적으로 방문하여 유치원 업무에 지장이 없는 한도에서 개별면담을 진행 하였으며, 7차에 걸쳐 면담을 실시 하였으며 각각의 면담 후 면담 내용을 전사한 것은 연구 참여자에게 보여주고 면담 후의 느낌과 소감을 듣고 추가 질문을 구성하여 차후 면담을 진행하고, 일부 자료가 필요한 내용은 e-mail을 통해 전달 받아 연구 활용 하였다.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실시된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군 직영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은 교육청의 지침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에서의 갈등은 타 사립유치원의 경우와 유사한 양상을 보이는 듯 하나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유치원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특별활동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특별활동시간에 담임교사들의 수업 참관을 통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유도함으로써 교육청 지침과 학부모의 요구의 적정선을 찾아 슬기롭게 운영되고 있었다. 교육과정에 대한 성공적인 적용과 효과적인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향상이 필수조건임에 이견이 없는 가운데 교육부의 교사연수 지체 및 부족 현상에 대해서 타 사립유치원의 원장과 같은 견해로써 교사연수 지체현상에 대해 강하게 지적하였다. 또한 행사준비 및 활동물 생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교사들의 교육연구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일반적인 사립유치원의 교사에 비해 군 직영 유치원은 행사준비 및 활동물을 최소화 하여 교사에게 교육외적인 업무를 경감시켜주고 주 1회 전교직원 회의, 주 1회 연령별 교사회의, 일일 1회 원감 주관의 전교사 미팅을 통한 교사교육 등 자체적인 시스템으로 교사의 수준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둘째, 물리적 환경의 관리 측면에서는 군 부대의 시설관리부서에 의해서 대규모, 소규모의 시설관리가 공조됨으로써 유치원 원장이 모든 시설관리를 도맡아 책임을 지거나, 별도의 비용을 들여 작업을 추진할 필요는 없었다. 하지만 시설물이 부대와 통합 관리되기 때문에 타 일정들과 조율이 필요하기에 적시성이 다소 부족하다는 단점도 지적되었다. 군 부대의 회계전문가들에 의한 지도와 감독을 통해 예·결산 분야에 대해서 많은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철저한 회계처리로 인해 관할 교육청으로부터 건전하고, 정확한 회계처리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었다. 비교적 독립된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이 매우 불편한 지역이다. 또한 인근에는 모두 군인 거주지역이기에 교사, 보조교사, 조리원 등 유치원의 근처에 거주하는 직원이 한 명도 없다. 이러한 부분이 곧 직원을 채용하는데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장의 역할 수행 중 교사, 원생 및 학부모 관리 분야에서는 20년 전부터 동 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에 의해 체계화된 교사교육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교사의 수준향상이 곧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으로 귀결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군인가족으로만 구성된 군 직영 유치원의 학부모들은 잦은 인사이동과 격오지 근무를 통해 시골의 소규모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이용하다 대규모 유치원에 아이를 보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일이며, 주변 동료들로부터 긍정적인 소문을 듣고 왔기에 유치원에 대해서 우호적인 인식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 또한 외국자녀들이 일부 포함되어 있는 유치원으로써 원생들은 부모님보다도 언어습득력이 좋아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은 없었으나 종교, 문화적(식생활) 차이로 인해 일선 교사들이 주의하고 별도의 지도가 필요했으나 다년간의 경험으로 인해 잘 극복하고 있었다. 넷째, 상부기관 및 사립유치원과의 관계에서는 상부기관인 군 부대와의 관계에 공신력 있는 매뉴얼의 부재로 인한 실무담당자와 군관계자의 교체 때마다 발생하는 라포형성의 어려움을 지적했다. 유아교육의 비전문가인 군 관계자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부분에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교육과정, 원아모집, 시설관리, 직원채용, 예산사용, 서무처리, 기타행사 진행에 대해서 권한과 책임, 시행 방법 등에 관한 매뉴얼이 있다면 부대 관계자의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추진의 모호함을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접 사립유치원과의 관계에서의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다섯째, 유치원 행사운영에 관한 사항으로 유치원 홍보를 통한 원아모집에 중점을 둔 보여주기식 행사를 철저히 배제하고 유아들과 학부모들을 통합하고, 사회성 및 추억에 중점을 둔 행사를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또한 군사적 긴장상황이 발생하거나 사회적으로 애도 및 자중의 분위기가 일게 되면 공직기관인 군은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연구 참여자의 유치원은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인해 취소될 우려 있으면서 유아들과 교사의 장시간에 걸친 준비가 필요한 재롱잔치나 발표회 등의 대규모 행사는 계획 자체를 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아버지 참여수업과 같이 준비과정이 필요치 않은 행사를 자주 시행하여 유아와 아버지의 유대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노력하고 있었는데 이때도 주의가 필요했다. 서로 잘 아는 아버지들끼리의 경쟁을 유도하게 되면 아버지들은 불편해 진다는 것이다. 또한 운동회와 같이 공식적인 경쟁을 내세우는 행사는 어머니들부터도 매우 심한 반대를 표시한다는 것은 행사 계획 및 준비과정에서 원장과 교직원들이 명심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하였다.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위치하고 있는 군 직영 유치원은 지역에 따라, 운영하는 군 부대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연구대상의 폭을 확대하여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바라며, 유치원 교사들이 교육과정 운영의 전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교사의 경력 연차별 수준에 맞는 교사연수가 이루어 져야 한다. 끝으로 군 직영 유치원은 국공립유치원이나 일반 사립유치원이 아닌 특수한 형태의 유치원으로써 교육과정운용, 시설 및 회계 관리, 교사관리, 등 전반적인 유치원 운영에 있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격오지에서 교육서비스를 체감하지 못하는 군 근무자의 가족들을 위해 군 직영 유치원을 증설하여 보다 많은 군 근무자들이 질 높은 교육복지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국 문 초 록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정책 전공 김대근
본 연구는 현재 군에서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립유치원의 원장을 대상으로 유치원 운영과 원생 및 학부모,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상급기관과의 관계 속에서 원장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밝히고, 군 직영유치원의 발전을 위해 현실적,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군 직영 유치원은 교육과정 운영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가? 2. 군 직영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의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3. 군 직영 유치원장의 역할 수행에서 원생 및 학부모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4. 군 직영 유치원장은 상부기관과 인접사립유치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5. 군 직영 유치원의 행사 운영상의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 참여자는 00시에 있는 군 직영 사립유치원의 원장으로서 동일한 유치원에서 교사 및 원감 경력 10년, 원장 경력 2년차이다. 개별면담과 저널쓰기를 중심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으로 2월 학년 준비 및 교육운영계획 단계로부터 11월 새학년 원아모집 단계까지 월 1회 면담을 실시 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유치원을 개별적으로 방문하여 유치원 업무에 지장이 없는 한도에서 개별면담을 진행 하였으며, 7차에 걸쳐 면담을 실시 하였으며 각각의 면담 후 면담 내용을 전사한 것은 연구 참여자에게 보여주고 면담 후의 느낌과 소감을 듣고 추가 질문을 구성하여 차후 면담을 진행하고, 일부 자료가 필요한 내용은 e-mail을 통해 전달 받아 연구 활용 하였다.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실시된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군 직영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은 교육청의 지침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에서의 갈등은 타 사립유치원의 경우와 유사한 양상을 보이는 듯 하나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유치원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특별활동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특별활동시간에 담임교사들의 수업 참관을 통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유도함으로써 교육청 지침과 학부모의 요구의 적정선을 찾아 슬기롭게 운영되고 있었다. 교육과정에 대한 성공적인 적용과 효과적인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향상이 필수조건임에 이견이 없는 가운데 교육부의 교사연수 지체 및 부족 현상에 대해서 타 사립유치원의 원장과 같은 견해로써 교사연수 지체현상에 대해 강하게 지적하였다. 또한 행사준비 및 활동물 생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교사들의 교육연구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일반적인 사립유치원의 교사에 비해 군 직영 유치원은 행사준비 및 활동물을 최소화 하여 교사에게 교육외적인 업무를 경감시켜주고 주 1회 전교직원 회의, 주 1회 연령별 교사회의, 일일 1회 원감 주관의 전교사 미팅을 통한 교사교육 등 자체적인 시스템으로 교사의 수준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둘째, 물리적 환경의 관리 측면에서는 군 부대의 시설관리부서에 의해서 대규모, 소규모의 시설관리가 공조됨으로써 유치원 원장이 모든 시설관리를 도맡아 책임을 지거나, 별도의 비용을 들여 작업을 추진할 필요는 없었다. 하지만 시설물이 부대와 통합 관리되기 때문에 타 일정들과 조율이 필요하기에 적시성이 다소 부족하다는 단점도 지적되었다. 군 부대의 회계전문가들에 의한 지도와 감독을 통해 예·결산 분야에 대해서 많은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철저한 회계처리로 인해 관할 교육청으로부터 건전하고, 정확한 회계처리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었다. 비교적 독립된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이 매우 불편한 지역이다. 또한 인근에는 모두 군인 거주지역이기에 교사, 보조교사, 조리원 등 유치원의 근처에 거주하는 직원이 한 명도 없다. 이러한 부분이 곧 직원을 채용하는데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장의 역할 수행 중 교사, 원생 및 학부모 관리 분야에서는 20년 전부터 동 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에 의해 체계화된 교사교육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교사의 수준향상이 곧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으로 귀결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군인가족으로만 구성된 군 직영 유치원의 학부모들은 잦은 인사이동과 격오지 근무를 통해 시골의 소규모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이용하다 대규모 유치원에 아이를 보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일이며, 주변 동료들로부터 긍정적인 소문을 듣고 왔기에 유치원에 대해서 우호적인 인식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 또한 외국자녀들이 일부 포함되어 있는 유치원으로써 원생들은 부모님보다도 언어습득력이 좋아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은 없었으나 종교, 문화적(식생활) 차이로 인해 일선 교사들이 주의하고 별도의 지도가 필요했으나 다년간의 경험으로 인해 잘 극복하고 있었다. 넷째, 상부기관 및 사립유치원과의 관계에서는 상부기관인 군 부대와의 관계에 공신력 있는 매뉴얼의 부재로 인한 실무담당자와 군관계자의 교체 때마다 발생하는 라포형성의 어려움을 지적했다. 유아교육의 비전문가인 군 관계자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부분에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교육과정, 원아모집, 시설관리, 직원채용, 예산사용, 서무처리, 기타행사 진행에 대해서 권한과 책임, 시행 방법 등에 관한 매뉴얼이 있다면 부대 관계자의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추진의 모호함을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접 사립유치원과의 관계에서의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다섯째, 유치원 행사운영에 관한 사항으로 유치원 홍보를 통한 원아모집에 중점을 둔 보여주기식 행사를 철저히 배제하고 유아들과 학부모들을 통합하고, 사회성 및 추억에 중점을 둔 행사를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또한 군사적 긴장상황이 발생하거나 사회적으로 애도 및 자중의 분위기가 일게 되면 공직기관인 군은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연구 참여자의 유치원은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인해 취소될 우려 있으면서 유아들과 교사의 장시간에 걸친 준비가 필요한 재롱잔치나 발표회 등의 대규모 행사는 계획 자체를 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아버지 참여수업과 같이 준비과정이 필요치 않은 행사를 자주 시행하여 유아와 아버지의 유대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노력하고 있었는데 이때도 주의가 필요했다. 서로 잘 아는 아버지들끼리의 경쟁을 유도하게 되면 아버지들은 불편해 진다는 것이다. 또한 운동회와 같이 공식적인 경쟁을 내세우는 행사는 어머니들부터도 매우 심한 반대를 표시한다는 것은 행사 계획 및 준비과정에서 원장과 교직원들이 명심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하였다.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위치하고 있는 군 직영 유치원은 지역에 따라, 운영하는 군 부대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연구대상의 폭을 확대하여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바라며, 유치원 교사들이 교육과정 운영의 전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교사의 경력 연차별 수준에 맞는 교사연수가 이루어 져야 한다. 끝으로 군 직영 유치원은 국공립유치원이나 일반 사립유치원이 아닌 특수한 형태의 유치원으로써 교육과정운용, 시설 및 회계 관리, 교사관리, 등 전반적인 유치원 운영에 있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격오지에서 교육서비스를 체감하지 못하는 군 근무자의 가족들을 위해 군 직영 유치원을 증설하여 보다 많은 군 근무자들이 질 높은 교육복지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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