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90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소진, 인간관계(원장・동료교사・학부모와의 관계), 업무보상, 근무조건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정휘(1992)가 번안한 Maslach와 Jackson(1981)의 Maslach Burnout Inventory(MBI)를 보육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인간관계 중 원장과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송지준(2005)이 번안한 Graen과 Uhi-Bien(1995)의 리더-멤버 교환관계척도(Leader-Member Exchange7: LMX7)를 김유정, 박수경, 임정진, 안선희(2011)가 어린이집 상황에 맞도록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Jorde-Bloom(1989)이 개발하고 이분려(1998)가 번안한 유치원 교사 직무만족도 조사도구(Early Childhood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90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소진, 인간관계(원장・동료교사・학부모와의 관계), 업무보상, 근무조건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정휘(1992)가 번안한 Maslach와 Jackson(1981)의 Maslach Burnout Inventory(MBI)를 보육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인간관계 중 원장과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송지준(2005)이 번안한 Graen과 Uhi-Bien(1995)의 리더-멤버 교환관계척도(Leader-Member Exchange7: LMX7)를 김유정, 박수경, 임정진, 안선희(2011)가 어린이집 상황에 맞도록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Jorde-Bloom(1989)이 개발하고 이분려(1998)가 번안한 유치원 교사 직무만족도 조사도구(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ECJSS) 중 동료교사와의 관계 요인을 추출하여 측정하였으며, 학부모와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경숙(2013)의 도구를 참고하여 김은정(2014)이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업무보상은 문미선(2007)이 개발한 근무환경 척도 중 경제적 보상 요인과 이형정(2008)의 근무환경 척도 중 복리후생 요인을 추출하여 측정하였으며, 근무조건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형정(2008)의 근무환경 척도 중 담당업무량 요인과 육아정책연구소(2013)에서 고안한 근무시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 및 Duncan 사후검증, Pearson 적률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및 단계선택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소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의 설립유형, 일일 근무시간, 월급, 총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직장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보다 가정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일 평균 8시간에서 11시간 미만 근무하는 경우 보다 11시간 이상 근무하는 보육교사가 더 높은 수준의 심리적 소진을 겪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리고 월평균 210만원에서 240만원을 받는 경우 보다 150만원 미만의 월급을 받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높았다. 또한 총 경력이 2년에서 5년 미만인 보육교사는 심리적 소진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겪고 있으며, 7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경력교사는 심리적 소진을 가장 적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인간관계, 업무보상, 근무조건,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인간관계는 심리적 소진의 모든 하위요인과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가 원장, 동료교사, 학부모와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할수록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결여 및 전체 심리적 소진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업무보상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는 모든 하위요인에서 부적 상관을 나타났으며, 이는 보육교사가 업무보상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심리적 소진을 많이 경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근무조건과 심리적 소진의 모든 하위요인 간에는 부적상관이 있었으며, 이는 보육교사가 현재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근무조건을 적절하지 않다고 인식할수록 높은 수준의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는 것을 뜻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의 주된 관심사인 보육교사의 인간관계와 업무보상 및 근무조건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가 맺는 원장, 동료교사, 학부모와의 관계와 현재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업무보상, 근무조건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그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근무조건, 원장과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업무보상, 동료교사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보육교사에 대한 검증과 더불어, 어린이집 설립유형별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설립유형에 따라 주요요인이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국공립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는 근무조건과 원장과의 관계가 영향을 미치고, 민간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경우, 근무조건, 학부모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업무보상이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정어린이집의 보육교사의 경우, 심리적 소진에 업무보상만이 영향을 미쳤고, 직장어린이집의 보육교사의 경우, 근무조건,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가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근무조건과 원장과의 관계가 전체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중대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줄이기 위해서 무엇보다 근무조건의 개선이 필요하지만, 어린이집 내의 인간관계를 친밀하고 원만한 관계로 발전시키고, 그 관계를 통해 다양한 도움을 받아 스트레스와 소진과 같은 부정적 영향을 줄여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설립유형별로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이 다르므로 어린이집 설립유형에 따른 개별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완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변인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어린이집 설립유형별 세분화하여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90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소진, 인간관계(원장・동료교사・학부모와의 관계), 업무보상, 근무조건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정휘(1992)가 번안한 Maslach와 Jackson(1981)의 Maslach Burnout Inventory(MBI)를 보육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인간관계 중 원장과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송지준(2005)이 번안한 Graen과 Uhi-Bien(1995)의 리더-멤버 교환관계척도(Leader-Member Exchange7: LMX7)를 김유정, 박수경, 임정진, 안선희(2011)가 어린이집 상황에 맞도록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Jorde-Bloom(1989)이 개발하고 이분려(1998)가 번안한 유치원 교사 직무만족도 조사도구(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ECJSS) 중 동료교사와의 관계 요인을 추출하여 측정하였으며, 학부모와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경숙(2013)의 도구를 참고하여 김은정(2014)이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업무보상은 문미선(2007)이 개발한 근무환경 척도 중 경제적 보상 요인과 이형정(2008)의 근무환경 척도 중 복리후생 요인을 추출하여 측정하였으며, 근무조건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형정(2008)의 근무환경 척도 중 담당업무량 요인과 육아정책연구소(2013)에서 고안한 근무시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 및 Duncan 사후검증, Pearson 적률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및 단계선택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소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의 설립유형, 일일 근무시간, 월급, 총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직장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보다 가정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일 평균 8시간에서 11시간 미만 근무하는 경우 보다 11시간 이상 근무하는 보육교사가 더 높은 수준의 심리적 소진을 겪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리고 월평균 210만원에서 240만원을 받는 경우 보다 150만원 미만의 월급을 받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높았다. 또한 총 경력이 2년에서 5년 미만인 보육교사는 심리적 소진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겪고 있으며, 7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경력교사는 심리적 소진을 가장 적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인간관계, 업무보상, 근무조건,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인간관계는 심리적 소진의 모든 하위요인과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가 원장, 동료교사, 학부모와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할수록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결여 및 전체 심리적 소진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업무보상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는 모든 하위요인에서 부적 상관을 나타났으며, 이는 보육교사가 업무보상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심리적 소진을 많이 경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근무조건과 심리적 소진의 모든 하위요인 간에는 부적상관이 있었으며, 이는 보육교사가 현재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근무조건을 적절하지 않다고 인식할수록 높은 수준의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는 것을 뜻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의 주된 관심사인 보육교사의 인간관계와 업무보상 및 근무조건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가 맺는 원장, 동료교사, 학부모와의 관계와 현재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업무보상, 근무조건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그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근무조건, 원장과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업무보상, 동료교사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보육교사에 대한 검증과 더불어, 어린이집 설립유형별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설립유형에 따라 주요요인이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국공립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는 근무조건과 원장과의 관계가 영향을 미치고, 민간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경우, 근무조건, 학부모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업무보상이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정어린이집의 보육교사의 경우, 심리적 소진에 업무보상만이 영향을 미쳤고, 직장어린이집의 보육교사의 경우, 근무조건,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가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근무조건과 원장과의 관계가 전체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중대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줄이기 위해서 무엇보다 근무조건의 개선이 필요하지만, 어린이집 내의 인간관계를 친밀하고 원만한 관계로 발전시키고, 그 관계를 통해 다양한 도움을 받아 스트레스와 소진과 같은 부정적 영향을 줄여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설립유형별로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이 다르므로 어린이집 설립유형에 따른 개별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완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변인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어린이집 설립유형별 세분화하여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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