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충청남도,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간호조무사 직업훈련 교육과정의 교육만족도를 비교한다. 비교대상...
초록
간호조무사 직업훈련교육 일반과 국비수강생의 교육만족도 비교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정책 및 역학전공 강 현 숙 지 도 교 수 김 성 철
이 연구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충청남도,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간호조무사 직업훈련 교육과정의 교육만족도를 비교한다. 비교대상은 국비지원 즉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직업능력개발종합정보망 (이하 HRD-Net)을 통해 지원되는 모든 간호조무사 직업훈련국비지원 교육으로 제한하였으며 이를 국비 수강생(이하 국비생)과 자비로 수강료를 전액부담하는 수강생을 일반 수강생(이하 일반생)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생과 국비생을 모두 교육하는 간호조무사 직업훈련 사설교육기관에서 수강료 지원 형태별로 일반생과 국비생의 교육만족도를 비교하고 국비생을 한 단계 더 세분화시켜 국비생을 국비지원 형태별로 구분하여 전액 국비생과 일부 자비부담이 발생하는 국비생으로 구분하여 국비지원 종류에 따른 국비생들에게 미치는 교육만족도를 비교분석하여 국비교육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일반생과 국비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을 통하여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을 높이려 하였다. 교육만족도 평가도구는 HRD-Net 훈련생수강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간호조무사 과정중 교육 만족도를 2015년 10월15일부터 11월16일까지 약 한 달에 걸쳐 실시하였다. 대도시 일부지역의 간호학원에서 일반생과 국비생을 모두 교육하는 교육기관에서 동일한 교사, 교육내용, 교육방법, 시설장비, 행정서비스, 교과목으로 교육받는 만20세 이상, 고등학교 졸업자 및 예정자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교육생 5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무 응답자를 제외하고 56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고, SPSS/WIN 통계프로그램 18.0을 활용하여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인 만족도는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교사에 대한 만족도는 국비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수강한 과정이 취,창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음’에서는 국비생이 높았으며, 반면에 이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의 경우에는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 전체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에 이론과 실습시간의 배분이 적당함’은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설장비에 대한 만족도 전체(t=2.297,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로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에 대해 살펴보면 ‘교육과정 중 상담과 취업정보가 제공되었음’(t=2.661,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일반생이 4.05점, 국비생이 3.84점으로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이론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에 대해 살펴보면 ‘지역사회. 공중보건간호학 개요’(t=2.110,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일반생이 3.98점, 국비생이 3.83점으로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병원실습에 대한 만족도 전체(t=3.308,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모두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타평가 만족도 차이에서 본인의 현재 학우들과 비교해 볼때 ‘학업성적 수준에 대한 생각’은 일반생이 학업성적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4.081, p<.001). 본인의 ‘수강 전의 간호조무사 교육과정에 대한 수준’의 경우에는 일반생은 전문가수준이 11.1%로 국비생의 5.4%보다 더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국비생이 중급수준, 초보자수준이 각각 33.5%, 61.1%로 높게 나타났다(=6.135, p<.05). ‘수강중인 간호조무사 교육과정의 수준’은 모두 ‘적정하다’라고 나타났다. 여섯째, 참여동기에 따른 만족도 차이 검증은 일반생은 병원실습의 경우에는 상담자의 친절도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행정서비스의 경우에는 학원의 인테리어 등 최신시설장비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비생의 경우는 ‘교사, 교육내용의 경우에는 상담자의 친절도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이론교과목의 경우에는 학원의 인테리어 등 최신시설장비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병원실습의 경우에는 주변 사람들의 평가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정보를 얻게 된 경로에 따른 기타만족도 차이검증에서 일반생의 경우 전반적 만족도의 경우에는 지인소개로 정보를 얻은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사의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센타 등을 통해 정보를 얻은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 났다. Scheffe의 사후검증 결과 전반적 만족도는 지인소개로 정보를 얻은 집단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여덟 번째, 정보
초록
간호조무사 직업훈련교육 일반과 국비수강생의 교육만족도 비교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정책 및 역학전공 강 현 숙 지 도 교 수 김 성 철
이 연구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충청남도,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간호조무사 직업훈련 교육과정의 교육만족도를 비교한다. 비교대상은 국비지원 즉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직업능력개발종합정보망 (이하 HRD-Net)을 통해 지원되는 모든 간호조무사 직업훈련국비지원 교육으로 제한하였으며 이를 국비 수강생(이하 국비생)과 자비로 수강료를 전액부담하는 수강생을 일반 수강생(이하 일반생)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생과 국비생을 모두 교육하는 간호조무사 직업훈련 사설교육기관에서 수강료 지원 형태별로 일반생과 국비생의 교육만족도를 비교하고 국비생을 한 단계 더 세분화시켜 국비생을 국비지원 형태별로 구분하여 전액 국비생과 일부 자비부담이 발생하는 국비생으로 구분하여 국비지원 종류에 따른 국비생들에게 미치는 교육만족도를 비교분석하여 국비교육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일반생과 국비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을 통하여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을 높이려 하였다. 교육만족도 평가도구는 HRD-Net 훈련생수강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간호조무사 과정중 교육 만족도를 2015년 10월15일부터 11월16일까지 약 한 달에 걸쳐 실시하였다. 대도시 일부지역의 간호학원에서 일반생과 국비생을 모두 교육하는 교육기관에서 동일한 교사, 교육내용, 교육방법, 시설장비, 행정서비스, 교과목으로 교육받는 만20세 이상, 고등학교 졸업자 및 예정자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교육생 5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무 응답자를 제외하고 56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고, SPSS/WIN 통계프로그램 18.0을 활용하여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인 만족도는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교사에 대한 만족도는 국비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수강한 과정이 취,창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음’에서는 국비생이 높았으며, 반면에 이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의 경우에는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 전체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에 이론과 실습시간의 배분이 적당함’은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설장비에 대한 만족도 전체(t=2.297,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로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에 대해 살펴보면 ‘교육과정 중 상담과 취업정보가 제공되었음’(t=2.661,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일반생이 4.05점, 국비생이 3.84점으로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이론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에 대해 살펴보면 ‘지역사회. 공중보건간호학 개요’(t=2.110,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일반생이 3.98점, 국비생이 3.83점으로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병원실습에 대한 만족도 전체(t=3.308,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모두 일반생이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타평가 만족도 차이에서 본인의 현재 학우들과 비교해 볼때 ‘학업성적 수준에 대한 생각’은 일반생이 학업성적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4.081, p<.001). 본인의 ‘수강 전의 간호조무사 교육과정에 대한 수준’의 경우에는 일반생은 전문가수준이 11.1%로 국비생의 5.4%보다 더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국비생이 중급수준, 초보자수준이 각각 33.5%, 61.1%로 높게 나타났다(=6.135, p<.05). ‘수강중인 간호조무사 교육과정의 수준’은 모두 ‘적정하다’라고 나타났다. 여섯째, 참여동기에 따른 만족도 차이 검증은 일반생은 병원실습의 경우에는 상담자의 친절도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행정서비스의 경우에는 학원의 인테리어 등 최신시설장비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비생의 경우는 ‘교사, 교육내용의 경우에는 상담자의 친절도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이론교과목의 경우에는 학원의 인테리어 등 최신시설장비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병원실습의 경우에는 주변 사람들의 평가 때문에 선택한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정보를 얻게 된 경로에 따른 기타만족도 차이검증에서 일반생의 경우 전반적 만족도의 경우에는 지인소개로 정보를 얻은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사의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센타 등을 통해 정보를 얻은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 났다. Scheffe의 사후검증 결과 전반적 만족도는 지인소개로 정보를 얻은 집단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여덟 번째, 정보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