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1종, 미국 2종, 일본 1종, 싱가포르 1종 등 모두 5종의 초등 수학 교과서의 통계 영역을 객관적 지표인 교수단위를 이용해 분석하여 내용 전개상의 차이점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특히 내용 체계 순서의 특징, 각 교과서 간의 차이를 보이는 내용, 통계적 사고를 함양하는 면에 있어서 적절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한국 초등 수학 통계 교육의 개선과 교과서 개정에 참고가 될 만한 객관적이고 정량적, 정성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 수학 교과서 내용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쓰인 교수단위는 강완・나귀수・백석윤・이경화(2013)의 초등수학 교수단위 사전에 있는 것을 활용하고 초등수학 교수단위 사전에 없는 내용은 새로운 교수단위를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각 국 교과서의 통계 영역에서 학년별로 제시되는 내용체계의 순서는 다른 나라와 어떠한가? 나. 한국 교과서와 다른 나라의 교과서의 통계 영역에서 차이를 보이는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다. 통계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측면에서 볼 때 각 국 교과서의 내용 전개는 적절한가? 5종의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교과서는 일본 1종과 싱가포르 1종의 내용 체계와 비슷하나 미국 2종의 교과서와는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한국교과서에는 누가도표, 이중 ...
본 연구는 한국 1종, 미국 2종, 일본 1종, 싱가포르 1종 등 모두 5종의 초등 수학 교과서의 통계 영역을 객관적 지표인 교수단위를 이용해 분석하여 내용 전개상의 차이점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특히 내용 체계 순서의 특징, 각 교과서 간의 차이를 보이는 내용, 통계적 사고를 함양하는 면에 있어서 적절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한국 초등 수학 통계 교육의 개선과 교과서 개정에 참고가 될 만한 객관적이고 정량적, 정성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 수학 교과서 내용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쓰인 교수단위는 강완・나귀수・백석윤・이경화(2013)의 초등수학 교수단위 사전에 있는 것을 활용하고 초등수학 교수단위 사전에 없는 내용은 새로운 교수단위를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각 국 교과서의 통계 영역에서 학년별로 제시되는 내용체계의 순서는 다른 나라와 어떠한가? 나. 한국 교과서와 다른 나라의 교과서의 통계 영역에서 차이를 보이는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다. 통계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측면에서 볼 때 각 국 교과서의 내용 전개는 적절한가? 5종의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교과서는 일본 1종과 싱가포르 1종의 내용 체계와 비슷하나 미국 2종의 교과서와는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한국교과서에는 누가도표, 이중 막대그래프, 이중 꺾은선그래프, 통계 기법, 통계 값, 공학적 도구의 이용에 관한 내용이 부족하므로 이를 다룰 필요가 있으며, 자료 분류하기, 그래프의 평면적 분포, 그래프를 활용한 환경신문 기사 쓰기 등의 특징적인 내용을 통해 통계 영역을 실제적 학문으로 다루려 노력하는 점은 장점이다. 셋째, 한국교과서는 통계적 사고를 함양하기에 적합하게 전개하려 노력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한국 1종, 미국 2종, 일본 1종, 싱가포르 1종 등 모두 5종의 초등 수학 교과서의 통계 영역을 객관적 지표인 교수단위를 이용해 분석하여 내용 전개상의 차이점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특히 내용 체계 순서의 특징, 각 교과서 간의 차이를 보이는 내용, 통계적 사고를 함양하는 면에 있어서 적절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한국 초등 수학 통계 교육의 개선과 교과서 개정에 참고가 될 만한 객관적이고 정량적, 정성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 수학 교과서 내용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쓰인 교수단위는 강완・나귀수・백석윤・이경화(2013)의 초등수학 교수단위 사전에 있는 것을 활용하고 초등수학 교수단위 사전에 없는 내용은 새로운 교수단위를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각 국 교과서의 통계 영역에서 학년별로 제시되는 내용체계의 순서는 다른 나라와 어떠한가? 나. 한국 교과서와 다른 나라의 교과서의 통계 영역에서 차이를 보이는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다. 통계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측면에서 볼 때 각 국 교과서의 내용 전개는 적절한가? 5종의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교과서는 일본 1종과 싱가포르 1종의 내용 체계와 비슷하나 미국 2종의 교과서와는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한국교과서에는 누가도표, 이중 막대그래프, 이중 꺾은선그래프, 통계 기법, 통계 값, 공학적 도구의 이용에 관한 내용이 부족하므로 이를 다룰 필요가 있으며, 자료 분류하기, 그래프의 평면적 분포, 그래프를 활용한 환경신문 기사 쓰기 등의 특징적인 내용을 통해 통계 영역을 실제적 학문으로 다루려 노력하는 점은 장점이다. 셋째, 한국교과서는 통계적 사고를 함양하기에 적합하게 전개하려 노력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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