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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국내 공립초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발도르프교육에 대한 사례를 기술하였다. 대안학교의 형태가 아닌 공립초등학교의 발도르프교육 운영 사례를 통해 그 의의와 한계 및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다음 두 가지의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국내 공립초등학교 교사의 발도르프교육 운영 사례를 기술한다. 둘째, 발도르프교육이 공립초등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밝힌다. 본 연구를 위해 발도르프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 한 공립초등학교를 선정하여 2014년 9월부터 2015년 2월까지 6개월간 현장 탐방 및 관찰․면담을 통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정리한 사례를 기술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 안양시에 소재한 공립혁신학교인 D초등학교는 인간의 발달단계를 중시하며 아동의 온전한 발달을 돕는 것을 교육의 본질로 본다. 라쥬어 페인팅과 자연물 소재의 ...
저자 | 김문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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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학과초등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광순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ⅵ, 115 p. |
키워드 | 발도르프 공립초등학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76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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