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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정서조절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조절 능력 향상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소재 B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5명과 통제집단 25명으로 구성하였다.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해 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1주에 2회기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과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하여 회기 당 60분간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Goleman(1995)과 Mayer 등(1990, 1995)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김경희(1998)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손경숙(2007)의 연구에서 재구성된 것을 바탕으로 전문가에게 타당성을 검증받아 본 연구에서 아동 수준에 맞도록 자기보고식의 5점 척도로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자료 처리는 SPSS/Windows 20.0를 이용하여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강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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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ⅸ, 166 p. |
키워드 | 정서조절 역할놀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765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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