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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어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진정민 (광운대학교 대학원 장애통합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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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는 성장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로서 유아교육은 모든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은 유아들이 사회적 존재로서 모든 개체가 상호의존적인 것을 자각하고, 이들에 대한 배려와 협력 및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일반적 아동과 특정영역에서 다른 점을 보이는 발달지체 아이들의 경우사회적, 정서적 특성, 의사소통 능력 등의 복합적인 장애가 있기 때문에이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수방법과는 다른 교육방법의 도입이 절실하다.

이와 같은 유아 또는 장애유아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최근 부각되고 있는 교육방법이 바로 숲 체험을 활용한 교육이다. 숲에서의 활동은 놀이가 되고 이러한 놀이를 계획하고 전개해 나아가면서 놀이과정 중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의사소통의 필수적인 매개체인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유아나 장애유아의 경우에는, 언어이외의 방법(소리나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최윤희, 1996). 생활에서 중요한 언어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유아나 발달지체유아들은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발달지체아동이 자립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언어능력의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발달지체유아들은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자발성이 부족하다. 발달지체유아가 자발성을 갖고 자신의 의사소통 의도를 타인에게 표현하도록 하는 자발어를 촉진하는 것은 발달지체유아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정민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장애통합교육 전공
지도교수 최윤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9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587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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