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는 성장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로서 유아교육은 모든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은 유아들이 사회적 존재로서 모든 개체가 상호의존적인 것을 자각하고, 이들에 대한 배려와 협력 및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일반적 아동과 특정영역에서 다른 점을 보이는 발달지체 아이들의 경우사회적, 정서적 특성, 의사소통 능력 등의 복합적인 장애가 있기 때문에이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수방법과는 다른 교육방법의 도입이 절실하다.
이와 같은 유아 또는 장애유아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최근 부각되고 있는 교육방법이 바로 숲 체험을 활용한 교육이다. 숲에서의 활동은 놀이가 되고 이러한 놀이를 계획하고 전개해 나아가면서 놀이과정 중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의사소통의 필수적인 매개체인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유아나 장애유아의 경우에는, 언어이외의 방법(소리나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최윤희, 1996). 생활에서 중요한 언어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유아나 발달지체유아들은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발달지체아동이 자립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언어능력의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발달지체유아들은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자발성이 부족하다. 발달지체유아가 자발성을 갖고 자신의 의사소통 의도를 타인에게 표현하도록 하는 자발어를 촉진하는 것은 발달지체유아의 ...
유아기는 성장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로서 유아교육은 모든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은 유아들이 사회적 존재로서 모든 개체가 상호의존적인 것을 자각하고, 이들에 대한 배려와 협력 및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일반적 아동과 특정영역에서 다른 점을 보이는 발달지체 아이들의 경우사회적, 정서적 특성, 의사소통 능력 등의 복합적인 장애가 있기 때문에이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수방법과는 다른 교육방법의 도입이 절실하다.
이와 같은 유아 또는 장애유아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최근 부각되고 있는 교육방법이 바로 숲 체험을 활용한 교육이다. 숲에서의 활동은 놀이가 되고 이러한 놀이를 계획하고 전개해 나아가면서 놀이과정 중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의사소통의 필수적인 매개체인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유아나 장애유아의 경우에는, 언어이외의 방법(소리나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최윤희, 1996). 생활에서 중요한 언어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유아나 발달지체유아들은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발달지체아동이 자립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언어능력의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발달지체유아들은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자발성이 부족하다. 발달지체유아가 자발성을 갖고 자신의 의사소통 의도를 타인에게 표현하도록 하는 자발어를 촉진하는 것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초를 마련해 주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어를 증가시키는지 알아보았다. 실험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의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중재 종료 후 대상 유아의 일반화를 관찰하였으며, 유지효과는 중재 종료 3주후에 기초선과 동일한 상황에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들의 요구에 대한 표현으로 자발어가 증가하였다.
둘째, 숲 체험 놀이를 통한 언어적 촉진은 주변 환경에 관심을 보이는 기회가 되었다.
셋째,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감수성 증진 놀이는 발달지체 유아의 심신의 안정감을 주어 다양한 언어표현을 하였다.
넷째, 자연체험 놀이는 스스로 자연물감의 재료를 찾아 놀이하면서 자연스런 시작발화가 증가하였다.
다섯째, 새로운 사물을 발견하고 관찰하는 탐색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자하는 의지를 보였다.
여섯째, 숲 주변 환경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자연물 놀잇감이 만들기 놀이에 흥미를 유발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일곱째, 숲이라는 자연 속에서 자연스러운 신체적 접촉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어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유지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다. 그러므로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자발어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 제시될 수 있다.
유아기는 성장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로서 유아교육은 모든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은 유아들이 사회적 존재로서 모든 개체가 상호의존적인 것을 자각하고, 이들에 대한 배려와 협력 및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일반적 아동과 특정영역에서 다른 점을 보이는 발달지체 아이들의 경우사회적, 정서적 특성, 의사소통 능력 등의 복합적인 장애가 있기 때문에이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수방법과는 다른 교육방법의 도입이 절실하다.
이와 같은 유아 또는 장애유아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최근 부각되고 있는 교육방법이 바로 숲 체험을 활용한 교육이다. 숲에서의 활동은 놀이가 되고 이러한 놀이를 계획하고 전개해 나아가면서 놀이과정 중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의사소통의 필수적인 매개체인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유아나 장애유아의 경우에는, 언어이외의 방법(소리나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최윤희, 1996). 생활에서 중요한 언어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유아나 발달지체유아들은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발달지체아동이 자립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언어능력의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발달지체유아들은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자발성이 부족하다. 발달지체유아가 자발성을 갖고 자신의 의사소통 의도를 타인에게 표현하도록 하는 자발어를 촉진하는 것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초를 마련해 주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어를 증가시키는지 알아보았다. 실험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의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중재 종료 후 대상 유아의 일반화를 관찰하였으며, 유지효과는 중재 종료 3주후에 기초선과 동일한 상황에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들의 요구에 대한 표현으로 자발어가 증가하였다.
둘째, 숲 체험 놀이를 통한 언어적 촉진은 주변 환경에 관심을 보이는 기회가 되었다.
셋째,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감수성 증진 놀이는 발달지체 유아의 심신의 안정감을 주어 다양한 언어표현을 하였다.
넷째, 자연체험 놀이는 스스로 자연물감의 재료를 찾아 놀이하면서 자연스런 시작발화가 증가하였다.
다섯째, 새로운 사물을 발견하고 관찰하는 탐색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자하는 의지를 보였다.
여섯째, 숲 주변 환경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자연물 놀잇감이 만들기 놀이에 흥미를 유발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일곱째, 숲이라는 자연 속에서 자연스러운 신체적 접촉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어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유지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다. 그러므로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자발어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 제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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