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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DEF 궤도 노후레일의 피로수명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stimation of Fatigue Life of Aged Welded Rail with STEDEF Track 원문보기


박석민 (서울시립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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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최적의 궤도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실시하는 궤도유지관리는 많은 경영상의 비용이 발생되고 있으며, 특히 레일의 주기적인 교체는 연간 약 50억원의 손실비용을 초래하는 것으로 서울도시철도 통계자료에서 보고되었다.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주기 기준은 국내 철도 운영기관이 동일하게 50kg/m레일의 경우 5억톤, 60kg/m레일 6억톤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일반철도와 달리 도시철도의 경우 차량의 경량화, 장대레일화에 따른 레일이음매부의 제거, 주기적인 레일연마를 통한 레일관리 등으로 국외 연구결과 레일교체주기를 연장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이을 개정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되어 서울메트로, 부산교통공사에서도 해당 궤도구조에 적합한 레일교체주기를 재산정 중에 있다. 하지만 서울도시철도 5~8호선 STEDEF 궤도의 레일교체기준을 개정하기 위한 근거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서울도시철도에서 사용중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reported on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that it causes heavy charge for management, the track maintenance management carried out for an optimal track state, which brings on about 5 billion won loss.
Domestic railway equally uses 500 million ton for 50kg/m rails and 600 million ton f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석민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5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365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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