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컨설팅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시장확보와 기술확보를 소상공인컨설팅의 창업성과로 보고 이 창업성과 요인을 매개변수로 하여 소상공인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역량 향상과 소상공인 컨설팅의 효과적이고도 그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소상공인의 컨설팅신뢰가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결과 소상공인컨설팅 신뢰도는 창업성과 시장확보와 기술확보 모두에게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 활용도 또한 창업성과 즉, 시장확보와 기술확보 요인에게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창업성과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그결과 창업성과의 요인인 시장확보와 기술확보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컨설팅신뢰 또한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결론적으로 소상공인컨설팅이 수진기업에 만족할 만한 품질수준으로 수행되려면 시장확보와 기술확보를 통한 창업성과를 이끌어 내고 이에 수반하는 경영성과가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창업이 경제성장에 긍정적으로 이바지함이 부각되었으며 그중에서도 소상공인 창업이 먹거리 창출의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정부의 각종 지원정책 중에서도 소상공인컨설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소상공인에게 직접적인 자금으로서 지원을 하는 것 보다 컨설팅은 적은 비용으로 비슷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과 소상공인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성과를 내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과 운영기법 및 경영의 지도와 컨설팅이 가능한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소상공인컨설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상공인컨설팅 전문기업이나 전문 ...
저자 | 홍충기 |
---|---|
학위수여기관 |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매니지먼트컨설팅전공 |
지도교수 | 주형근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ⅶ, 89 p. |
키워드 | 소상공인컨설팅 먹거리창출 소상공인 창업성과 경영성과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4745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