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연령 학급의 점심시간 후 전이시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갈등의 유형을 살펴보고 아울러 갈등 해결 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유아 교사들이 혼합 연령 학급에서 유아들 간의 사회적 갈등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혼합연령 학급에서 연령 간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 유형은 어떠한가? 2. 혼합연령 학급에서 연령 간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에 따른 갈등해결 전략은 어떠한가? 3. 혼합연령 학급에서 연령 간에 나타난...
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연령 학급의 점심시간 후 전이시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갈등의 유형을 살펴보고 아울러 갈등 해결 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유아 교사들이 혼합 연령 학급에서 유아들 간의 사회적 갈등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혼합연령 학급에서 연령 간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 유형은 어떠한가? 2. 혼합연령 학급에서 연령 간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에 따른 갈등해결 전략은 어떠한가? 3. 혼합연령 학급에서 연령 간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에 따른 갈등해결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혼합연령 교실의 유아 27명을 대상하였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정한 분석기준으로 8주간 46개의 갈등 사례를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갈등 유형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사물소유와 놀이참여의 갈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생각의 불일치, 놀이 활동 결정, 영역차지와 규칙위반 및 도움거부 등의 순으로 많았다. 둘째, 사회적 갈등해결 전략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언어적 불일치, 신체적 불일치, 화해적 행동, 유아개입, 교사 중재 등의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각각의 하위범주별로 살펴보면 신체적 불일치에서는 무시하기, 방어적 행동, 공격적 행동의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언어적 불일치 전략에서는 소유주장, 논쟁하기, 위협하기, 부정적 저항과 이르기 및 지시하기 등의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화해적 행동전략을 살펴보면 이유 설명, 대안제시, 사과하기, 협동적 제안 등의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교사 중재 전략에서는 화해적 해결유도, 중단요구, 갈등요인 제거의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유아 개입 전략을 살펴보면 편들기와 해결책 제시의 전략을 주로 사용하였고, 중단요구나 교사에게 알리기 전략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사회적 갈등 해결 결과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화해적 해결이 가장 많았고, 일방적 해결과 미해결이 같은 빈도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연령 학급의 점심시간 후 전이시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갈등의 유형을 살펴보고 아울러 갈등 해결 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유아 교사들이 혼합 연령 학급에서 유아들 간의 사회적 갈등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혼합연령 학급에서 연령 간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 유형은 어떠한가? 2. 혼합연령 학급에서 연령 간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에 따른 갈등해결 전략은 어떠한가? 3. 혼합연령 학급에서 연령 간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에 따른 갈등해결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혼합연령 교실의 유아 27명을 대상하였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정한 분석기준으로 8주간 46개의 갈등 사례를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갈등 유형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사물소유와 놀이참여의 갈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생각의 불일치, 놀이 활동 결정, 영역차지와 규칙위반 및 도움거부 등의 순으로 많았다. 둘째, 사회적 갈등해결 전략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언어적 불일치, 신체적 불일치, 화해적 행동, 유아개입, 교사 중재 등의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각각의 하위범주별로 살펴보면 신체적 불일치에서는 무시하기, 방어적 행동, 공격적 행동의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언어적 불일치 전략에서는 소유주장, 논쟁하기, 위협하기, 부정적 저항과 이르기 및 지시하기 등의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화해적 행동전략을 살펴보면 이유 설명, 대안제시, 사과하기, 협동적 제안 등의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교사 중재 전략에서는 화해적 해결유도, 중단요구, 갈등요인 제거의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유아 개입 전략을 살펴보면 편들기와 해결책 제시의 전략을 주로 사용하였고, 중단요구나 교사에게 알리기 전략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사회적 갈등 해결 결과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화해적 해결이 가장 많았고, 일방적 해결과 미해결이 같은 빈도수로 나타났다.
주제어
#혼합연령 점심시간 전이시간 사회적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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