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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내 자연풍을 이용한 소형 풍력발전 시스템 적용 연구 원문보기


채재묵 (中央大學校 建設大學院 그린빌딩시스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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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도로터널의 총 연장은 2014년 기준 약 1,220km에 달하며, 최근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 시설인 도로망 확충 사업으로 공사중인 도로가 개통되면 국토의 약70%가 산악지역인 우리나라의 지형 여건상 국내 도로터널 연장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터널 내부에는 자동차 통행시 발생하는 자연풍 등으로 인하여 평균 4m/s 이상의 양질의 자연풍이 상시 발생하므로 저풍속에 특화된 소형 풍력발전 시스템 적용시 기상조건에 따라 불규칙한 발전량을 보이는 풍력발전의 단점을 보완 하여 안정적인 발전이 가능하다 판단되어 터널내 발생되는 자연풍속을 측정하여 발전량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로터널내 자연풍을 이용한 풍력발전 적용 연구 내용을 조사한 결과 연구논문, 학술자료 등은 거의 발견되지 않았으나, 도로터널의 풍력발전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한 소형 풍력발전에 관한 다수의 선행연구를 확인하였다.
둘째, 도로터널의 자연풍을 이용한 소형 표지병과 도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otal length of road tunnels amounts to approximately 1,220km as of 2014 and it is expected that it will increase more due to constuction of roads under the road expansion program with Social Overhead Capital (SOC) as the geographical nature of Korea, where approximately 70% of the land consists...

주제어

#도로터널내 자연풍 도로터널 풍력발전 소형 풍력발전 풍력발전 신재생 에너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재묵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建設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그린빌딩시스템학과
지도교수 박진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75장
키워드 도로터널내 자연풍 도로터널 풍력발전 소형 풍력발전 풍력발전 신재생 에너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0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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