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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음악의 적합성과 친숙성이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윤중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광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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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V 광고에서 광고음악의 이미지가 제품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광고음악 이미지의 적합성과 친숙성의 효과 비교와 광고음악태도 및 광고태도의 역할을 탐색함으로서, 광고음악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경로에 대한 이해와 광고 타겟팅 방안을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으며, 먼저 문헌연구는 각종 논문과 단행본, 보고서,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해 분석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특히, 독립변수인 광고음악 이미지의 차원은 관련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광고음악의 속성을 추출한 후, 광고의 메시지나 내용과의 관련성 및 조화에 관한 ‘적합성’, 수용자의 음악장르적 선호도나 매력, 음악의 친밀성에 관한 ‘친숙성’의 두 가지 하위차원으로 구성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광고음악이 삽입된 TV 광고물을 서울 시내 거주 성인 남녀 284명에게 제시한 후, 선행연구에 의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해당 광고에 대한 각 변인별 인식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 기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eeks to how TV commercial music affects to product attitude by looking into the roles of commercial music attitude and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 In the process of this research, comparison between appropriateness and familiarity of commercial music image has been investigated to f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중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전공
지도교수 이명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6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3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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