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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지역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중학교 국사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f history education on Gunsan's modern cultural heritages 원문보기


김윤지 (원광대학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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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교육과정은 교육 전 과정에서 ‘지역화’를 강조하고 있다. 그것은 획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 및 관리를 지양하고 지역사회의 특성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재구성, 지역의 적합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또한 시대의 변모에 따라 지역사가 중요시 되고 있다. 이는 역사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고조시킬 수 있는 좋은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역사를 바라보는 안목도 길러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근대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 근대문화유산을 가장 많이 보존하고 있는 군산지역의 초 · 중 · 고등학교 학생들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역사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관광명소나 일제강점기에 세워진 건물 정도만 인식하고 있거나 전혀 모르고 있다. 따라서 지식위주의 수업, 즉 교과서의 사건들을 단순 암기하는 것에서 벗어나, 우리가 겪지 않은 과거가 대상이지만 학생들이 직접 지역의 문화재를 관찰하고 체험함으로써 관심과 흥미를 키우고 올바른 역사인식이 형성되도록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군산지역의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중학교 국사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역사 현장학습의 기초가 되는 지역의 근대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연구의 주요 개념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educational system is enforcing the past educational process of “regionalization”. This rejects the uniform operation and maintenance of the educational process in order to increase restructuring the educational process and increasing the suitability based on the region. Additionally, 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윤지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다운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 7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5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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