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3~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어머니의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재인식함으로써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을 바로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필요한 연구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의 전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과의 관계는 어떠 한가? 셋째,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 미치는 영향은 어 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재원중인 만 3~5세의 유아 209명과 어머니 209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본 검사는 Schaefer(1959)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MBRI)를 이원영(1983)이 번안한 것으로 신정화(2009)가 사용한 질문지를 연구자가 연구 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질문지는 국립교육개발원(1995)이 제작하고 김세령(2011)이 사용한 질문지를 연구자가 연구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셋째, 다충 ...
본 연구는 만 3~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어머니의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재인식함으로써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을 바로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필요한 연구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의 전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과의 관계는 어떠 한가? 셋째,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 미치는 영향은 어 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재원중인 만 3~5세의 유아 209명과 어머니 209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본 검사는 Schaefer(1959)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MBRI)를 이원영(1983)이 번안한 것으로 신정화(2009)가 사용한 질문지를 연구자가 연구 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질문지는 국립교육개발원(1995)이 제작하고 김세령(2011)이 사용한 질문지를 연구자가 연구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셋째, 다충 구조 모델(Multi-tiered model)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에 따라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다층 구조 모델에 따른 사회정서능력 지원체계에 맞춘 것으로, Jane Squires, Diane Bricker(2007)에 의해 개발되고 허계형·노진아(2010)가 번안한 SEAM(Social Emotional Assessment / Evaluation Measure)의 Preschool-age(36~63개월) 연령의 양육자 작성 척도를 교사용으로 수정·보완한 것이다.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을 산출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ɑ값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정서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의 전반적인 경향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보면 애정적 양육태도, 자율적 양육태도, 거부적양육태도, 통제적양육태도로 애정적양육태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통제적양육태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보면 청결, 질서, 절제, 예절로 청결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예절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을 보면 반응적 상호작용, 일과와 전이 및 규칙, 사회정서기술로 반응적 상호작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정서기술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은 전체변인에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은 전체변인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과의 관계에서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 미치는 영향을 보면,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영향을 미쳤고 하위영역 중 거부적 양육태도가 기본생활습관의 청결, 질서, 예절, 절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의의 사회정서능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만 3~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어머니의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재인식함으로써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을 바로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필요한 연구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의 전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과의 관계는 어떠 한가? 셋째,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 미치는 영향은 어 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재원중인 만 3~5세의 유아 209명과 어머니 209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본 검사는 Schaefer(1959)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MBRI)를 이원영(1983)이 번안한 것으로 신정화(2009)가 사용한 질문지를 연구자가 연구 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질문지는 국립교육개발원(1995)이 제작하고 김세령(2011)이 사용한 질문지를 연구자가 연구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셋째, 다충 구조 모델(Multi-tiered model)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에 따라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다층 구조 모델에 따른 사회정서능력 지원체계에 맞춘 것으로, Jane Squires, Diane Bricker(2007)에 의해 개발되고 허계형·노진아(2010)가 번안한 SEAM(Social Emotional Assessment / Evaluation Measure)의 Preschool-age(36~63개월) 연령의 양육자 작성 척도를 교사용으로 수정·보완한 것이다.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을 산출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ɑ값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정서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의 전반적인 경향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보면 애정적 양육태도, 자율적 양육태도, 거부적양육태도, 통제적양육태도로 애정적양육태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통제적양육태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보면 청결, 질서, 절제, 예절로 청결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예절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을 보면 반응적 상호작용, 일과와 전이 및 규칙, 사회정서기술로 반응적 상호작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정서기술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은 전체변인에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은 전체변인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과의 관계에서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능력 미치는 영향을 보면,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영향을 미쳤고 하위영역 중 거부적 양육태도가 기본생활습관의 청결, 질서, 예절, 절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의의 사회정서능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주제어
#Mother and childDissertations MothersAttitudesDissertations Child psychologyDissertations Social skills in childrenDisserta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정임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75 p.
키워드
Mother and childDissertations MothersAttitudesDissertations Child psychologyDissertations Social skills in childrenDisser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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