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라남도에 위치한 Y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4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다른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에는 이승헌(2002)이 개발한 뇌교육 프로그램을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로 첫째, 자아존중감 검사는 Coopersmith(1967)의 SEI(Self-Esteem Inventory)를 번역한 후 다시 작성한 전규혁(1999)의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둘째, 사회성 검사는 전재순(1998)의 사회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 전 독립표본 ...
저자 | 김제민 |
---|---|
학위수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과정과 수업 전공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066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