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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응 여고생의 ‘알아차림’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원문보기


박현주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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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이 궁극적으로 학생의 성장을 추구하고 긍정적 변화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교사의 활동은 학생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바탕으로 하며, 이를 위해 공감적인 수용력과 인간애를 지니고 있어야 함을 내포한다. 이 연구는 참여자들과의 관계 회복 및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의미로 출발하였다. 그리하여 전문 트레이너를 투입하여 외부강사 특강 형식의 연구로 진행하였고,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의 실행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실행의 관찰 과정에서 알아차림 능력이 함양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참여자들은 야간에 학업이 진행되는 특성화고 산업체특별학급의 아이들이다. 사전 문제 진단에서 감정 조절 및 관계 형성 등 적응 행동으로의 변화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참여자들의 자신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알아차림’ 능력의 향상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알아차림’은 의도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 태도로써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신체 감각이나, 감정, 사고, 의도 등 매순간의 모든 경험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는 것이다. 뇌교육 프로그램은 몸의 활동을 통해 신체와 정서적 내면 정보에 집중하게 하므로, 적정한 프로그램으로 판단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신체 및 정서의 변화를 위한 ...

주제어

#부적응 알아차림 에너지 뇌교육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주
학위수여기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뇌교육학과
발행연도 2015
키워드 부적응 알아차림 에너지 뇌교육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515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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