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첫째,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둘째,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를 연구문제로 선정하였다.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은 ADDIE 모형의 5단계 교수설계 모형-분석(Analysis), 설계(...
본 연구는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첫째,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둘째,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를 연구문제로 선정하였다.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은 ADDIE 모형의 5단계 교수설계 모형-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을 토대로 프로그램 목표,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교수 방법, 평가의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선행연구고찰, 요구분석, 과제분석을 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설정, 수행목표 진술, 교수전략 수립 및 교수매체 와 평가도구를 선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프로그램 활동 내용 구성 및 교수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실행단계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프로그램 구성 내용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예비프로그램의 실시 및 평가를 거쳐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수정 및 보완을 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프로그램 효과를 측정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2015년 3월부터 5월까지 청주시 흥덕구에 위치한 G유치원 학부모 69명(실험집단 23명, 비교집단 23명, 통제집단 23명 )를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는 총 10주간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성인용 자기성찰지능 척도를 사용하여 자기성찰지능 구성요인에 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10주간의 프로그램 적용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종료 후 1개월에 추후검사를 실시한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방식으로 통계처리 하였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에 미친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의 자기이해요인에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사후점수와 추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F=9.775, p<.01). 둘째,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의 자기조절 및 정서활용요인에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사후점수와 추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F=10.39, p<.01). 세째,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의 자기설계 요인에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사후점수와 추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F=9.436, p<.01). 네째,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의 자기반성 요인에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사후점수와 추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F=9.383, p<.01).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프로그램은 부모의 자기성찰 지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임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첫째,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둘째,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를 연구문제로 선정하였다.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은 ADDIE 모형의 5단계 교수설계 모형-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을 토대로 프로그램 목표,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교수 방법, 평가의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선행연구고찰, 요구분석, 과제분석을 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설정, 수행목표 진술, 교수전략 수립 및 교수매체 와 평가도구를 선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프로그램 활동 내용 구성 및 교수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실행단계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프로그램 구성 내용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예비프로그램의 실시 및 평가를 거쳐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수정 및 보완을 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프로그램 효과를 측정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2015년 3월부터 5월까지 청주시 흥덕구에 위치한 G유치원 학부모 69명(실험집단 23명, 비교집단 23명, 통제집단 23명 )를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는 총 10주간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성인용 자기성찰지능 척도를 사용하여 자기성찰지능 구성요인에 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10주간의 프로그램 적용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종료 후 1개월에 추후검사를 실시한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방식으로 통계처리 하였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에 미친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의 자기이해요인에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사후점수와 추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F=9.775, p<.01). 둘째,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의 자기조절 및 정서활용요인에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사후점수와 추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F=10.39, p<.01). 세째,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의 자기설계 요인에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사후점수와 추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F=9.436, p<.01). 네째, 부모의 ‘자기성찰지능’의 자기반성 요인에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사후점수와 추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F=9.383, p<.01).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된 뇌교육에 기반한 부모의 자기성찰지능 향상프로그램은 부모의 자기성찰 지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임이 입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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