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퇴직공무원을 가치 있는 국가인적자원으로 인식하여 퇴직공무원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없는 급진적인 고령화 사회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과거 경제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베이비부머세대의 본격적인 퇴직이 시작되고 있고, 앞으로도 고령자의 증가 추이는 계속될 것이며, 이들에 대한 국가․사회적인 부담이 갈수록 증대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 세계보건기구가 고령사회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제시한 개념적 틀로서 ‘활성적 노화’이론을 근거로 고령자들을 타인에게 의존하는 대상이자 부양의 대상으로 여겨 사회적 부담으로 인식하던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고령자도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집단으로 인식하고 이들이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여건을 마련함으로써 ...
본 연구는 퇴직공무원을 가치 있는 국가인적자원으로 인식하여 퇴직공무원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없는 급진적인 고령화 사회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과거 경제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베이비부머세대의 본격적인 퇴직이 시작되고 있고, 앞으로도 고령자의 증가 추이는 계속될 것이며, 이들에 대한 국가․사회적인 부담이 갈수록 증대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 세계보건기구가 고령사회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제시한 개념적 틀로서 ‘활성적 노화’이론을 근거로 고령자들을 타인에게 의존하는 대상이자 부양의 대상으로 여겨 사회적 부담으로 인식하던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고령자도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집단으로 인식하고 이들이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여건을 마련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고령자들의 사회참여, 그중에서 자원봉사 활동 참여가 저조한 가운데, 최근 연구들에서 베이비부머세대가 높은 학력과 사회적 관계망 등이 넓게 형성되어 있어서 자원봉사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퇴직공무원의 경우에도 높은 학력과 전문지식, 공무원연금수급으로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오랜 공직경험을 통해 조직성과 사명감을 갖추고 있는 인적자원으로 그 활용가치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퇴직공무원 자원봉사활성화는 정부의 공무원 인적자원 활용이라는 측면과 사회적으로도 고령화 시대에 은퇴자들의 삶에 대한 관심고조와 이들의 활성적 노화를 지원하고자하는 세계적인 흐름, 아울러 이들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복지정책 측면에서도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더불어 지난 수년간 활성화되지 못하고 침체되어 있는 우리나라 고령자의 자원봉사활성화를 견인한다는 측면에서도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실제 퇴직공무원의 봉사단체인 상록자원봉사단의 활동내용을 보더라도 퇴직공무원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정도나 참여의향은 높은 수준이며, 활동분야도 거의 모든 봉사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분야에서 참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서 이들에 대한 활용은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차원에서도 국가․사회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정책적 과제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퇴직공무원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해 첫째, 재직공무원 뿐만 아니라 퇴직공무원에 대한 기초생활조사 정례화, 둘째, 공무원 재직시부터 퇴직 이후까지 정부의 통합적인 공무원 인적자원 관리 프로그램 마련, 셋째, 퇴직공무원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제도화, 넷째, 공무원연금공단의 퇴직공무원 지원사업의 독립된 분리․확장, 다섯째, 퇴직공무원 봉사단체인 상록자원봉사단을 국가자원봉사단 형태로의 확대․개편, 여섯째, 상록자원봉사단의 퇴직공무원 자율적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퇴직공무원을 가치 있는 국가인적자원으로 인식하여 퇴직공무원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없는 급진적인 고령화 사회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과거 경제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베이비부머세대의 본격적인 퇴직이 시작되고 있고, 앞으로도 고령자의 증가 추이는 계속될 것이며, 이들에 대한 국가․사회적인 부담이 갈수록 증대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 세계보건기구가 고령사회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제시한 개념적 틀로서 ‘활성적 노화’이론을 근거로 고령자들을 타인에게 의존하는 대상이자 부양의 대상으로 여겨 사회적 부담으로 인식하던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고령자도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집단으로 인식하고 이들이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여건을 마련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고령자들의 사회참여, 그중에서 자원봉사 활동 참여가 저조한 가운데, 최근 연구들에서 베이비부머세대가 높은 학력과 사회적 관계망 등이 넓게 형성되어 있어서 자원봉사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퇴직공무원의 경우에도 높은 학력과 전문지식, 공무원연금수급으로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오랜 공직경험을 통해 조직성과 사명감을 갖추고 있는 인적자원으로 그 활용가치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퇴직공무원 자원봉사활성화는 정부의 공무원 인적자원 활용이라는 측면과 사회적으로도 고령화 시대에 은퇴자들의 삶에 대한 관심고조와 이들의 활성적 노화를 지원하고자하는 세계적인 흐름, 아울러 이들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복지정책 측면에서도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더불어 지난 수년간 활성화되지 못하고 침체되어 있는 우리나라 고령자의 자원봉사활성화를 견인한다는 측면에서도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실제 퇴직공무원의 봉사단체인 상록자원봉사단의 활동내용을 보더라도 퇴직공무원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정도나 참여의향은 높은 수준이며, 활동분야도 거의 모든 봉사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분야에서 참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서 이들에 대한 활용은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차원에서도 국가․사회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정책적 과제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퇴직공무원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해 첫째, 재직공무원 뿐만 아니라 퇴직공무원에 대한 기초생활조사 정례화, 둘째, 공무원 재직시부터 퇴직 이후까지 정부의 통합적인 공무원 인적자원 관리 프로그램 마련, 셋째, 퇴직공무원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제도화, 넷째, 공무원연금공단의 퇴직공무원 지원사업의 독립된 분리․확장, 다섯째, 퇴직공무원 봉사단체인 상록자원봉사단을 국가자원봉사단 형태로의 확대․개편, 여섯째, 상록자원봉사단의 퇴직공무원 자율적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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