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카드뉴스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매체가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와 독해력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하였다. 첫째, 카드뉴스의 활용은 학습태도와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둘째, 카드뉴스의 활용은 영어 독해 점수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셋째, 카드뉴스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질문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반을 구성하여 영자 신문과 영어 잡지를 바탕으로 카드뉴스를 활용해 독해 실험 수업을 시행하였다. 실험은 한 달간 진행하였다. 수업 방법으로는 카드뉴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가지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실시하였다. 수업 구성은 상호작용적 읽기 방식으로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기 후 활동으로 나뉘고, 1차시 2차시 수업에는 카드 뉴스를 활용한 읽기 전 활동을 강조하고 3차시 4차시에는 학습자가 카드뉴스를 만들어보는 읽기 후 활동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지도하였다. 카드뉴스의 읽기 전 활동을 통해 독해 전 학습자의 흥미 유발 및 ...
저자 | 장서희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 |
지도교수 | 정경훈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59 p. |
키워드 | 영어수업 영어읽기 영어독해 카드뉴스 흥미도 읽기능력 멀티미디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013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