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를 활용한 영어수업 효과 : 읽기 능력 및 흥미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서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카드뉴스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매체가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와 독해력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하였다. 첫째, 카드뉴스의 활용은 학습태도와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둘째, 카드뉴스의 활용은 영어 독해 점수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셋째, 카드뉴스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질문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반을 구성하여 영자 신문과 영어 잡지를 바탕으로 카드뉴스를 활용해 독해 실험 수업을 시행하였다. 실험은 한 달간 진행하였다. 수업 방법으로는 카드뉴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가지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실시하였다. 수업 구성은 상호작용적 읽기 방식으로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기 후 활동으로 나뉘고, 1차시 2차시 수업에는 카드 뉴스를 활용한 읽기 전 활동을 강조하고 3차시 4차시에는 학습자가 카드뉴스를 만들어보는 읽기 후 활동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지도하였다. 카드뉴스의 읽기 전 활동을 통해 독해 전 학습자의 흥미 유발 및 ...

주제어

#영어수업 영어읽기 영어독해 카드뉴스 흥미도 읽기능력 멀티미디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서희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
지도교수 정경훈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59 p.
키워드 영어수업 영어읽기 영어독해 카드뉴스 흥미도 읽기능력 멀티미디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013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