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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중심 농촌유학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전라북도 내 농촌유학협력학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원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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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유학은 갈수록 자연을 접하기 어려운 척박한 환경과 무한경쟁 속에 자라나는 도시 어린이들에게 자연과 함께하는 농촌살이 속에서 자유롭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인성교육과 공동체 생활을 통해 사회성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며 더불어 농촌에는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통해서 활기를 불어넣어 농촌과 농업, 생태와 환경을 살리는 교육으로서 그 필요성을 충분히 공감하면서도 기존 제도권 교육이 아니라는 이유로 제도권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농촌유학이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새롭게 재조명할 당위성이 제기되는 시점에서 실제로 농촌유학 학교에 재직하는 교직원을 대상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 측면, 법·제도적 측면, 행·재정적 지원 측면에서 농촌유학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실제로 자녀를 농촌유학 보낸 학보모와 농촌유학을 6개월 이상 체험하고 있는 농촌유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만족도와 향후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유학 활성화를 이끌어 온 지방자치단체의 노력과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라북도는 전통적인 농도로서 천혜의 자연환경 조건을 바탕으로 농촌유학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2006년도 임실 덕치초등학교에서 학교 내 농촌유학이라는 ‘섬진강 참좋은 학교 프로젝트’ 실험을 발판으로 전국최초로 완주 고산 산촌유학센터 운영(2007년)과 함께 농촌유학지원조례를 제정(2012.11.23.)하였다. 또한 농촌유학 정책이 안정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의 노력으로 전라북도를 ‘농촌유학 1번지’로서의 브랜드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조례제정 과정에서 농촌유학은 교육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다양한 부류의 학생들을 적응케 할 수 있는 학교시설과 교직원 능력, 수업 커리큘럼에 대한 문제 등은 도교육청에서 적극 추진하고 지자체에서 보완하는 식의 업무분장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나 그 후속조치는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농촌유학협력학교 교직원들은 농촌유학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교육과정 운영 및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교직원들은 지역적 특색을 살려 자연속에서 생활하면서 놀이와 학습을 통해 습득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우선 적용되어야 하고, 인성지도와 생활지도는 학교 교사와 농촌유학활동가 간 협업 중심으로 그 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하였다. 농촌유학생 학급 담당교사들은 농촌유학생에 대한 인성지도 및 생활지도를 위한 행정업무 경감이 필요하며, 농촌유학지원센터와 지역학교, 마을 간 협력 관계 형성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

주제어

#농촌유학지원시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원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우명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 137 p.
키워드 농촌유학지원시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7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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