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동료교사와의 관계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관한 연구 : 직장어린이집 교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ncipal and Fellow Teachers’ and the Happiness of Child care Teachers’: Focusing on Employer Supported Child Care Center Teachers’원문보기
4. 교사 변인, 어린이집 변인,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직장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09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Argyle(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 척도를 권석만(2008)이 번안한 것을 토대로 최영옥(2011)이 사용한 것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Jorde-Bloom(1989)의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ECJSS)를 이분려(1998)가 번역한 것을 토대로 김문희(2011)가 사용한 척도 중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요인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관한 연구 - 직장어린이집 교사를 중심으로 -
본 연구에서는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배경 변인과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 변인에 따른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1-1. 교사 변인에 따른 원장과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 변인에 따른 동료교사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1.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원장과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2.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동료교사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4. 교사 변인, 어린이집 변인,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직장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09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Argyle(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 척도를 권석만(2008)이 번안한 것을 토대로 최영옥(2011)이 사용한 것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Jorde-Bloom(1989)의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ECJSS)를 이분려(1998)가 번역한 것을 토대로 김문희(2011)가 사용한 척도 중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요인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변인에 따른 원장과의 관계는 보육교사의 현기관 경력, 급여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보육교사의 현기관 경력과 급여가 많을수록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사 변인에 따른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25~29세의 교사집단이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원장과의 관계는 보육교사의 근무지역, 근무지 정원과 현원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근무지역이 중구인 집단, 근무지 정원과 현원이 40명 미만에 해당하는 집단이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보육교사의 행복감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행복감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연령,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행복감이 증가한다. 행복감의 하위요인별 분석에서 외적행복과 자기조절행복은 동료교사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보육교사의 연령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적행복은 동료교사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보육교사의 연령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현기관 경력(2년 이상~3년 미만)이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행복감 증진의 중요성과 필요성,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련성과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가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긍정적인 변인이라는 것을 밝혀 행복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핵심어: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행복감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관한 연구 - 직장어린이집 교사를 중심으로 -
본 연구에서는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배경 변인과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 변인에 따른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1-1. 교사 변인에 따른 원장과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 변인에 따른 동료교사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1.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원장과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2.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동료교사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4. 교사 변인, 어린이집 변인,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직장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09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Argyle(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 척도를 권석만(2008)이 번안한 것을 토대로 최영옥(2011)이 사용한 것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Jorde-Bloom(1989)의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ECJSS)를 이분려(1998)가 번역한 것을 토대로 김문희(2011)가 사용한 척도 중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요인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변인에 따른 원장과의 관계는 보육교사의 현기관 경력, 급여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보육교사의 현기관 경력과 급여가 많을수록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사 변인에 따른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25~29세의 교사집단이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원장과의 관계는 보육교사의 근무지역, 근무지 정원과 현원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근무지역이 중구인 집단, 근무지 정원과 현원이 40명 미만에 해당하는 집단이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보육교사의 행복감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행복감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연령,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행복감이 증가한다. 행복감의 하위요인별 분석에서 외적행복과 자기조절행복은 동료교사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보육교사의 연령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적행복은 동료교사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보육교사의 연령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현기관 경력(2년 이상~3년 미만)이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행복감 증진의 중요성과 필요성,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련성과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원장ㆍ동료교사와의 관계가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긍정적인 변인이라는 것을 밝혀 행복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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