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을 보이려 한다. 위와 같은 목표달성을 위해 몇 가지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고 여기에는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와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한다.’도 포함된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업에서 교구를 활용한 수학수업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 학습태도의 변화 가능성과 활동학습 과정을 현재 입시제도에 적용하여 학업성취도가 향상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기하관련 단원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 공간도형의 평면곡선 단원을 선택하였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교구를 이용하여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을 보이려 한다. 위와 같은 목표달성을 위해 몇 가지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고 여기에는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와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한다.’도 포함된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업에서 교구를 활용한 수학수업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 학습태도의 변화 가능성과 활동학습 과정을 현재 입시제도에 적용하여 학업성취도가 향상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기하관련 단원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 공간도형의 평면곡선 단원을 선택하였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교구를 이용하여 이차곡선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학생들의 수학학습태도에 변화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교구를 이용하여 이차곡선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향상 되었는가?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평면곡선 단원을 재구성하여 총 9차시 분량으로 나누어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였고, 고등학교는 1학년 학생 중 과학·기술 과정에 진학할 예정인 8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에 걸쳐 수학적 학습태도 설문을 실시하였고, 사후에는 추가로 개별 면담 시간을 가졌다. 설문지의 경우 하위 요소별 문항으로 분류한 것을 바탕으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해 비교한 후 분석하였다. 40개의 문항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교과에 대한 태도,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의 3개의 영역으로 나누고 우월감-열등감,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 주의 집중, 자율학습(능동적 학습), 학습 기술 적용(능률적 학습) 등의 8개의 하위요인을 두어 분류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총 20점 만점인 13문항의 사전평가와 사후평가를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하였고, 결과와 활동지를 바탕으로 학생별로 비교·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교구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교구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흥미를 높여주었다. 교구를 직접 만들고, 색종이 접기를 통해 개념을 찾으며 수학을 즐겁게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셋째, 교구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을 좋게 변화시켰다.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주의 집중 및 능률적 학습이 향상되었다. 넷째, 교구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강의식 수업 때 보다 포물선, 타원, 쌍곡선 사이의 관계를 잘 파악하고 더 이상 세 가지의 개념에 대해 혼동하지 않게 되었다. 현재 고등학교에서는 교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좀 더 정확한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양적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수준별 수업에 맞춘 교구 활동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사는 활동지를 구체적인 발문으로 제시하여 학생이 스스로 개념 및 성질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본 연구는 단기간에 교구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교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 수업을 진행하였으므로 교구를 보조수단으로서 활용했을 때에도 같은 결과를 나타내는지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현재 고등학교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교구 활동을 찾기가 쉽지 않으므로 우선적으로 지도서에 다양한 교구 활동이 제시되어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을 보이려 한다. 위와 같은 목표달성을 위해 몇 가지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고 여기에는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와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한다.’도 포함된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업에서 교구를 활용한 수학수업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 학습태도의 변화 가능성과 활동학습 과정을 현재 입시제도에 적용하여 학업성취도가 향상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기하관련 단원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 공간도형의 평면곡선 단원을 선택하였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교구를 이용하여 이차곡선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학생들의 수학학습태도에 변화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교구를 이용하여 이차곡선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향상 되었는가?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평면곡선 단원을 재구성하여 총 9차시 분량으로 나누어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였고, 고등학교는 1학년 학생 중 과학·기술 과정에 진학할 예정인 8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에 걸쳐 수학적 학습태도 설문을 실시하였고, 사후에는 추가로 개별 면담 시간을 가졌다. 설문지의 경우 하위 요소별 문항으로 분류한 것을 바탕으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해 비교한 후 분석하였다. 40개의 문항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교과에 대한 태도,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의 3개의 영역으로 나누고 우월감-열등감,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 주의 집중, 자율학습(능동적 학습), 학습 기술 적용(능률적 학습) 등의 8개의 하위요인을 두어 분류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총 20점 만점인 13문항의 사전평가와 사후평가를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하였고, 결과와 활동지를 바탕으로 학생별로 비교·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교구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교구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흥미를 높여주었다. 교구를 직접 만들고, 색종이 접기를 통해 개념을 찾으며 수학을 즐겁게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셋째, 교구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을 좋게 변화시켰다.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주의 집중 및 능률적 학습이 향상되었다. 넷째, 교구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강의식 수업 때 보다 포물선, 타원, 쌍곡선 사이의 관계를 잘 파악하고 더 이상 세 가지의 개념에 대해 혼동하지 않게 되었다. 현재 고등학교에서는 교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좀 더 정확한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양적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수준별 수업에 맞춘 교구 활동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사는 활동지를 구체적인 발문으로 제시하여 학생이 스스로 개념 및 성질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본 연구는 단기간에 교구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교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 수업을 진행하였으므로 교구를 보조수단으로서 활용했을 때에도 같은 결과를 나타내는지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현재 고등학교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교구 활동을 찾기가 쉽지 않으므로 우선적으로 지도서에 다양한 교구 활동이 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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