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환자의 서비스 기대도와 만족도 및 고객충성도
Customer expectation,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he inpatient nursing care service unit 원문보기


장복순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대상자의 입원 시 서비스 기대도와 입원하여 실제 경험 후에 지각한 서비스 만족도, 기대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며, 만족도와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정부가 가족 간병과 사적 간병인 고용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입하였고, 보호자나 사적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고 병원에서 적정 간호직원을 배치하여 팀을 구성하고 간호·간병을 포함한 전문적인 입원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일 공공의료기관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전환한 후 2년이 경과한 두 병동 총 80병상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직접 방문하였으며, 15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입원 시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대한 기대도를 측정하였고, 조기 3일 이내 퇴원한 환자를 제외한 13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고객충성도를 측정하였다. 연구도구는 Parasuraman 등(1988)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복순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학과
지도교수 전나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83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