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olunteering in a reading club on forming the sense of communi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장명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사회는 핵가족화와 개인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사회적 연대감과 시민의식이 약해지고 있다. 이는 개인의 일생에 있어 중요한 사회화의 터전인 학교에서도 나타난다. 또래들과의 동료의식이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 것은 초기 청소년들의 중요한 발달과업으로서 초등학생 시기에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생 시기에 공동체의식을 형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체험이나 활동 중심의 동아리 활동과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봉사활동이다. 연구자는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를 하면서 독서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이 결합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독서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이 결합된 독서동아리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은 크게 동아리를 토대로 한 독서활동과 독서활동을 통해 함양된 역량을 바탕으로 저학년 학생에게 책 읽어주기 봉사활동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므로 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공동체의식은 여러 학자의 논의를 종합하여 볼 때 구성원의식, 상호영향의식, 욕구의 통합과 충족,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 등 7가지의 구성요소를 가진다. 구성원의식, 상호영향의식, 욕구의 통합과 충족, 정서적 연계는 심리적인 영역으로서 McMillan과 Chavis(1986)의 연구에 바탕 한 것이고,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은 우리 초등학생의 교육환경이나 생활환경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에 주 연구문제를 공동체의식 구성요소별로 세분화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적인 하위 영역을 도출할 수 있다.
1)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구성원의식 형성에 영 향을 미치는가?
2)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상호영향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욕구의 통합과 충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4)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정서적 연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5)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협동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6)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절차준수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7)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환경보호ㆍ공공의식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본 연구는 실험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연구를 위해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의 프로그램은 31차시로 구성했다. 실험 프로그램은 2016년 4월 20일부터 2016년 7월 21일까지 주 2회씩 진행됐다.
연구대상은 D초등학교 독서동아리 오디션에 합격한 실험집단 34명(5학년 26명, 6학년 8명)과 독서활동, 봉사활동, 경제적 수준, 성적, 공동체의식을 고려하여 매칭 표집한 통제집단 34명으로 총 68명이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명옥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청소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ii, 12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51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