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노감소와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적용 연구 : 초등학교 고학년 부모자녀 대상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integrative Arts Therapy for Anger Reduction and Communication Enhancement 원문보기


김성희 (동덕여자대학교 통합예술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과 이들 부모의 분노감소와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적용 사례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인 4, 5, 6학년 아동과 그 어머니로서 분노감소 및 의사소통 향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프로그램의 설계는 홍유진(2015)에 의해 정립된 통합예술치료 이론의 I Therapy 매뉴얼을 중심으로 카타르시스, 투사, 역할, 가면아이, 그림자 엿보기, 시간여행자모델 등을 활용해 회기 당 두 개 이상의 다양한 예술매체를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연구 수집 자료는 연구대상자에게 일어난 분노와 의사소통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진행한 심층면접, 녹취록, 비디오 활동촬영, 창작물, 활동사진 등이 활용되었으며 연구자가 관찰한 연구대상자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포함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그 결과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 6학년 자녀와 이들의 어머니의 분노를 감소시키고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치료방안으로 적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자녀의 경우 IT매뉴얼 중 카타르시스모델의 게임놀이기법, 감정표현기법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ase study of applying Integrative Arts Therapy to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nts’ anger reduction and communication enhancement. The participants included 4th to 6th grade students and their mothers. The researcher designed the Integrative Arts Therapy program b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희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합예술치료학과
지도교수 홍유진
발행연도 201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77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