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영향을 지가라는 연구지표를 통하여 실증 조사하는 연구이다. 특히, 완전출입제한(full control of access) 도로인 고속도로의 특성에 기인하여 고속도로와 근접한 위치에 있는 주거지역의 차별적인 지가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고속도로와 주거지가 근접할 경우에는 고속도로의 완전출입제한 특성으로 인하여 주거지의 접근성이 오히려 저하되며,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의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영향을 지가라는 연구지표를 통하여 실증 조사하는 연구이다. 특히, 완전출입제한(full control of access) 도로인 고속도로의 특성에 기인하여 고속도로와 근접한 위치에 있는 주거지역의 차별적인 지가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고속도로와 주거지가 근접할 경우에는 고속도로의 완전출입제한 특성으로 인하여 주거지의 접근성이 오히려 저하되며,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의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좁은 국토 여건과 점점 높아지는 도로밀도 등에 기인하여 고속도로와 주거지가 상충하거나 근접하게 계획되는 사례가 날로 증가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고속도로와 주거지가 부득이하게 근접하게 계획되는 경우 고속도로가 주거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속도로 사업시행 단계별 주거지 지가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가의 변화 추이는 대상 고속도로의 지역적 특성, 주거지와 고속도로의 위치 관계, 사회적 여건 등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로 고속도로 사업단계별 주거지 지가의 의미 있는 추이 변화를 도출하는 데는 분명한 한계가 있었음을 밝힌다. 둘째, 고속도로 인터체인지의 접근성에 따른 주거지의 지가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터체인지 이격거리별로 주거지 지가차이를 상대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거지 지가는 인터체인지와의 이격거리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인터체인지 이격거리 1km 지점에 위치한 주거지 지가가 가장 크게 상승하였다. 셋째, 고속도로 본선의 소음 등의 부정적 영향에 따른 주거지의 지가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비교지역과의 지가차이를 상대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선의 소음 영향권에 위치한 주거지는 비교지역 대비 상대적으로 지가의 상승폭이 매우 낮게 나타나서 본선의 부정적인 영향을 분명하게 받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고속도로가 위치한 지역적 특성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고속도로가 통과하는 고속도로 주변의 주거지 지가는 고속도로와의 위치적 특성에 따라서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고속도로 본선과 가까운 영향권에 위치한 주거지 지가는 비교지역 대비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형성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 성과는 향후 새로운 고속도로의 사업계획수립에 있어서 고속도로 통과지역의 실제적인 영향을 예측하고, 그 예측의 결과는 고속도로 사업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영향을 지가라는 연구지표를 통하여 실증 조사하는 연구이다. 특히, 완전출입제한(full control of access) 도로인 고속도로의 특성에 기인하여 고속도로와 근접한 위치에 있는 주거지역의 차별적인 지가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고속도로와 주거지가 근접할 경우에는 고속도로의 완전출입제한 특성으로 인하여 주거지의 접근성이 오히려 저하되며,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의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좁은 국토 여건과 점점 높아지는 도로밀도 등에 기인하여 고속도로와 주거지가 상충하거나 근접하게 계획되는 사례가 날로 증가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고속도로와 주거지가 부득이하게 근접하게 계획되는 경우 고속도로가 주거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속도로 사업시행 단계별 주거지 지가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가의 변화 추이는 대상 고속도로의 지역적 특성, 주거지와 고속도로의 위치 관계, 사회적 여건 등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로 고속도로 사업단계별 주거지 지가의 의미 있는 추이 변화를 도출하는 데는 분명한 한계가 있었음을 밝힌다. 둘째, 고속도로 인터체인지의 접근성에 따른 주거지의 지가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터체인지 이격거리별로 주거지 지가차이를 상대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거지 지가는 인터체인지와의 이격거리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인터체인지 이격거리 1km 지점에 위치한 주거지 지가가 가장 크게 상승하였다. 셋째, 고속도로 본선의 소음 등의 부정적 영향에 따른 주거지의 지가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비교지역과의 지가차이를 상대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선의 소음 영향권에 위치한 주거지는 비교지역 대비 상대적으로 지가의 상승폭이 매우 낮게 나타나서 본선의 부정적인 영향을 분명하게 받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고속도로가 위치한 지역적 특성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고속도로가 통과하는 고속도로 주변의 주거지 지가는 고속도로와의 위치적 특성에 따라서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고속도로 본선과 가까운 영향권에 위치한 주거지 지가는 비교지역 대비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형성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 성과는 향후 새로운 고속도로의 사업계획수립에 있어서 고속도로 통과지역의 실제적인 영향을 예측하고, 그 예측의 결과는 고속도로 사업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This study is to verify the Impact of expressway construction through land price survey. In particular, it is a study on land price changes in the dwelling site when the full control of access expressway is close by the dwelling sit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is study is to verify the Impact of expressway construction through land price survey. In particular, it is a study on land price changes in the dwelling site when the full control of access expressway is close by the dwelling sit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is study analyzed the land price changes in the dwelling site depending on the accessibility of expressway. As a result, the land price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the distance from the expressway interchange. In particualr , the land price in the dwelling site that is far about 1km from interchange, showed the largest increase. Secondly, this study analyzed the land price changes in the dwelling site that located near by the expressway. As a result, it shows up that the land price in the dwelling site near (within 200m) the expressway was very low due to negative impacts of the expressway such as high noise level. Such finding suggested that the dwelling site near the expressway would be affected negatively. Those findings may be used well in the future expressway planning to predict the actual impacts of the expressway on its adjacent areas.
This study is to verify the Impact of expressway construction through land price survey. In particular, it is a study on land price changes in the dwelling site when the full control of access expressway is close by the dwelling sit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is study analyzed the land price changes in the dwelling site depending on the accessibility of expressway. As a result, the land price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the distance from the expressway interchange. In particualr , the land price in the dwelling site that is far about 1km from interchange, showed the largest increase. Secondly, this study analyzed the land price changes in the dwelling site that located near by the expressway. As a result, it shows up that the land price in the dwelling site near (within 200m) the expressway was very low due to negative impacts of the expressway such as high noise level. Such finding suggested that the dwelling site near the expressway would be affected negatively. Those findings may be used well in the future expressway planning to predict the actual impacts of the expressway on its adjacent areas.
주제어
#고속도로 완전출입제한 접근성 인터체인지 영향권 본선 영향권 주거지역 공시지가 expressway full control of access accessibility interchange the dwelling site land pri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용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계획전공
지도교수
이제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103장
키워드
고속도로 완전출입제한 접근성 인터체인지 영향권 본선 영향권 주거지역 공시지가 expressway full control of access accessibility interchange the dwelling site land p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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