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조건에 따른 이중과제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균형, 보행,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ual task training according to attention on balance and gait and learning effect in patients with stroke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만성 뇌졸중 환자에게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과 고정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 단일 과제 훈련이 균형, 보행, 단일과 이중과제 수행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만성 뇌졸중 환자 2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세 집단을 나누어 무작위 배정을 통해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군(VPG), 고정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군(FPG), 단일훈련군(STG)로 나누어 4주간의 훈련과 2주간의 추적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훈련프로그램은 4주간 주 3회, 1회 30분 훈련으로 구성되었다. VPG는 운동프로그램 1분 30초, 인지프로그램 1분 30초씩으로 적용하였다. FPG는 운동 과제와 인지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며, 두 과제 모두 주의를 기울이면서, 각 항목 당 3분씩 적용하였다. STG는 인지 과제를 제외한 운동 과제 훈련을 시행하였으며, 각 항목 당 3분씩 적용하였다. 균형 능력 측정을 위해 ...
본 연구에서는 만성 뇌졸중 환자에게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과 고정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 단일 과제 훈련이 균형, 보행, 단일과 이중과제 수행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만성 뇌졸중 환자 2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세 집단을 나누어 무작위 배정을 통해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군(VPG), 고정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군(FPG), 단일훈련군(STG)로 나누어 4주간의 훈련과 2주간의 추적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훈련프로그램은 4주간 주 3회, 1회 30분 훈련으로 구성되었다. VPG는 운동프로그램 1분 30초, 인지프로그램 1분 30초씩으로 적용하였다. FPG는 운동 과제와 인지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며, 두 과제 모두 주의를 기울이면서, 각 항목 당 3분씩 적용하였다. STG는 인지 과제를 제외한 운동 과제 훈련을 시행하였으며, 각 항목 당 3분씩 적용하였다. 균형 능력 측정을 위해 TUG, 보행 측정을 위해 10MWT, 주의집중을 측정을 위해 DST가 시행되었으며, 학습수행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일.이중과제 상황 수행력으로 평가하였다. 자료 분석은 치료 기간에 따른 집단 간 비교를 위해 repeated two-way ANOVA를 하였으며, 치료 기간에 따른 집단 내 비교를 위해 repeated one-way ANOVA를 적용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TUG, 10MWT에서 각 집단 간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각 집단 내 차이에 변화에서 VPG, FPG, STG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2. DST에서 각 집단 간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각 집단 내 차이에 변화에서 STG를 제외한 VPG, FPG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3. 단일 수행력(좁은통로걷기, 장애물넘기)에서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p<0.01), 이를 제외한 각 집단 간 비교, 각 집단 내 차이,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학습된 이중과제 수행력(3단위 거꾸로 셈하면서 좁은 통로 걷기와 3단위 거꾸로 셈하면서 장애물 넘기)에서 각 집단 간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각 집단 내 차이에 변화에서 STG를 제외한 VPG, FPG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치료 후(p<0.01)와 추적조사(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사후 검증 결과 치료 후, 추적조사에서 VPG와 STG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1), FPG와 STG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5. 비학습된 이중과제 수행력(전화하면서 좁은통로 걷기)에서 각 집단 간 비교, 각 집단 내 차이,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만성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과 기존의 이중과제 형태인 고정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 그리고 단일과제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모든 프로그램은 균형, 보행에 효과적이고, 단일과제 훈련군에서는 이중과제 상황 수행력, 숫자외우기검사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훈련을 받지 않은 2주 동안에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중과제 훈련군에서는 비학습과제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훈련을 받지 않은 2주 동안에도 잘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과제 훈련군은 단일훈련군과 비교하여 주의집중의 향상과 이중과제 조건에서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은 앞으로 만성 뇌졸중 환자들에게 기존의 이중과제 훈련만큼이나 효과적인 가능성을 제시하였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자료는 앞으로 만성 뇌졸중 환자들을 비롯한 이중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보이는 후천적 뇌손상 환자들을 비롯한 다발성 경화증, 파킨슨, 알츠하이머 병과 같이 진행성 병변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이중과제와 관련한 연구들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만성 뇌졸중 환자에게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과 고정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 단일 과제 훈련이 균형, 보행, 단일과 이중과제 수행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만성 뇌졸중 환자 2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세 집단을 나누어 무작위 배정을 통해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군(VPG), 고정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군(FPG), 단일훈련군(STG)로 나누어 4주간의 훈련과 2주간의 추적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훈련프로그램은 4주간 주 3회, 1회 30분 훈련으로 구성되었다. VPG는 운동프로그램 1분 30초, 인지프로그램 1분 30초씩으로 적용하였다. FPG는 운동 과제와 인지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며, 두 과제 모두 주의를 기울이면서, 각 항목 당 3분씩 적용하였다. STG는 인지 과제를 제외한 운동 과제 훈련을 시행하였으며, 각 항목 당 3분씩 적용하였다. 균형 능력 측정을 위해 TUG, 보행 측정을 위해 10MWT, 주의집중을 측정을 위해 DST가 시행되었으며, 학습수행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일.이중과제 상황 수행력으로 평가하였다. 자료 분석은 치료 기간에 따른 집단 간 비교를 위해 repeated two-way ANOVA를 하였으며, 치료 기간에 따른 집단 내 비교를 위해 repeated one-way ANOVA를 적용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TUG, 10MWT에서 각 집단 간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각 집단 내 차이에 변화에서 VPG, FPG, STG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2. DST에서 각 집단 간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각 집단 내 차이에 변화에서 STG를 제외한 VPG, FPG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3. 단일 수행력(좁은통로걷기, 장애물넘기)에서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p<0.01), 이를 제외한 각 집단 간 비교, 각 집단 내 차이,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학습된 이중과제 수행력(3단위 거꾸로 셈하면서 좁은 통로 걷기와 3단위 거꾸로 셈하면서 장애물 넘기)에서 각 집단 간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각 집단 내 차이에 변화에서 STG를 제외한 VPG, FPG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치료 후(p<0.01)와 추적조사(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사후 검증 결과 치료 후, 추적조사에서 VPG와 STG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1), FPG와 STG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5. 비학습된 이중과제 수행력(전화하면서 좁은통로 걷기)에서 각 집단 간 비교, 각 집단 내 차이, 시간에 따른 효과 검정, 시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만성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과 기존의 이중과제 형태인 고정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 그리고 단일과제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모든 프로그램은 균형, 보행에 효과적이고, 단일과제 훈련군에서는 이중과제 상황 수행력, 숫자외우기검사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훈련을 받지 않은 2주 동안에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중과제 훈련군에서는 비학습과제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훈련을 받지 않은 2주 동안에도 잘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과제 훈련군은 단일훈련군과 비교하여 주의집중의 향상과 이중과제 조건에서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가변형 주의력 이중과제 훈련은 앞으로 만성 뇌졸중 환자들에게 기존의 이중과제 훈련만큼이나 효과적인 가능성을 제시하였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자료는 앞으로 만성 뇌졸중 환자들을 비롯한 이중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보이는 후천적 뇌손상 환자들을 비롯한 다발성 경화증, 파킨슨, 알츠하이머 병과 같이 진행성 병변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이중과제와 관련한 연구들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how variable attention dual-task training and fixed attention dual-task training effect on balance, gait, single and dual-task performance in chronic stroke patients. 28 chronic stroke patients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randomly; variable priority dual-task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how variable attention dual-task training and fixed attention dual-task training effect on balance, gait, single and dual-task performance in chronic stroke patients. 28 chronic stroke patients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randomly; variable priority dual-task group(VPG), fixed priority dual-task group(FPG), and single-task group(STG) and participated training for 4 weeks and 2 weeks of follow-up study. Training program was 30 minutes long, and had to be done 3 times a week for 4 weeks. VPG attended the set of 1 minute and 30 seconds of exercise program and 1 minute and 30 seconds of cognition program. FPG attended exercise and cognition task at the same time, being attentive to both tasks for 3 minutes each. STG exercise task program without cognition task for 3 minutes each. TUG was conducted for balance ability measure, 10MWT for gait measure, and DST for attention measure, evaluated by single, dual-task performance for learning capability. As data analysis, repeated two-way AVOVA was used for the comparison between each groups during the treatment. Statistical significance level was 0.5. To sum up, for the first time in Korea,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by adopting variable dual-task training, existing fixed dual-task training, and single-task training program to chronic stroke patients. All programs were effective in balance and gait, while single-task trained group all of the factors except dual-task performance and DST were remained well for 2 weeks after training. Compared to single-task training, dual-task training was significantly effective in enhancing attention and dual-task condition, and variable attention dual-task training is expected to be as effective as existing dual-task training to chronic stroke patients. This research can be used as a baseline data for similar studies related to chronic stroke pati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how variable attention dual-task training and fixed attention dual-task training effect on balance, gait, single and dual-task performance in chronic stroke patients. 28 chronic stroke patients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randomly; variable priority dual-task group(VPG), fixed priority dual-task group(FPG), and single-task group(STG) and participated training for 4 weeks and 2 weeks of follow-up study. Training program was 30 minutes long, and had to be done 3 times a week for 4 weeks. VPG attended the set of 1 minute and 30 seconds of exercise program and 1 minute and 30 seconds of cognition program. FPG attended exercise and cognition task at the same time, being attentive to both tasks for 3 minutes each. STG exercise task program without cognition task for 3 minutes each. TUG was conducted for balance ability measure, 10MWT for gait measure, and DST for attention measure, evaluated by single, dual-task performance for learning capability. As data analysis, repeated two-way AVOVA was used for the comparison between each groups during the treatment. Statistical significance level was 0.5. To sum up, for the first time in Korea,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by adopting variable dual-task training, existing fixed dual-task training, and single-task training program to chronic stroke patients. All programs were effective in balance and gait, while single-task trained group all of the factors except dual-task performance and DST were remained well for 2 weeks after training. Compared to single-task training, dual-task training was significantly effective in enhancing attention and dual-task condition, and variable attention dual-task training is expected to be as effective as existing dual-task training to chronic stroke patients. This research can be used as a baseline data for similar studies related to chronic stroke 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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