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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나 바우쉬 탄츠테아터의 공간구축과 연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명현 (고려대학교 대학원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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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독일의 무용가 피나 바우쉬의 춤(Tanz)과 연극(Theater)을 결합하여 장르의 영역을 확장시킨 탄츠테아터의 무대공간의 특성과 연극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탄츠테아터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탄츠테아터의 연극성에 관한 연구는 이미 많이 진행되어 있다. 그러나 탄츠테아터의 정체성과 연극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대공간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피나 바우쉬 탄츠테아터의 무대공간의 특성과 그에 따른 연극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역사적 관점에서 탄츠테아터와 극장과의 관계를 살피고, 피나 바우쉬 탄츠테아터의 발전 과정, 그리고 무대공간 특징과 연극성을 논의한다.
역사적으로 탄츠테아터는 20세기 초반의 독일의 신생 현대무용인 표현무용로부터 파생했다. 고전 발레의 형식적 움직임을 벗어나 새로운 무용 언어를 구축하고자 했던 1920년대 루돌프 라반(Rudolf Laban)에 의해 탄생한 탄츠테아터는 초기엔 ‘극장’에서 공연되는 무용을 의미했다. 당시의 표현무용가들은 경제적 이유는 물론이고, 미학적인 이유로 극장을 무용 발전의 발판으로 삼았고 제도권 극장으로의 진입을 시도했다. 선두주자는 쿠르트 요스(Kurt Jooss)였다. 그는 탄츠테아터를 ‘오페라 하우스를 만족시키는 무용극’으로 정의하고, 발레의 기교와 다양한 ...

주제어

#Bausch, Pina 피나 바우쉬 탄츠테아터 연극성 제스처 거트루드 슈타인 시노그래피 시각적 극작법 풍경연극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명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지도교수 유영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216 p.
키워드 Bausch, Pina 피나 바우쉬 탄츠테아터 연극성 제스처 거트루드 슈타인 시노그래피 시각적 극작법 풍경연극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500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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