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부터 착용되던 우리 고유의 전통 복식인 한복은 갑신정변을 시작으로 서구 문화가 유입되면서 양복에 비해 기능성과 활동성에서 밀려나 일상복으로의 위치를 잃고 예복화 되었다. 이 후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시작된 세계화는 고유문화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한복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졌다. 한복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신진 디자이너들에 의하여 현대적인 감각에 맞춘 새롭고 다양한 디자인의 한복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새롭게 등장한 한복은 다양한 디자인에 따라 현대한복, 신한복, 패션한복 등 다양한 용어 또한 등장하였지만 아직까지 학계와 업계에서 명확한 용어 정리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존하는 한복 중 전통을 계승하고 유지하기 위해 고유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한복을 전통한복, 일상복으로서의 기능을 위해 실용성과 활동성을 높인 한복을 생활한복, 전통의 미와 현대적인 미적 감각과의 조화를 통해 재창조되어 고급·패션화된 한복을 패션한복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21세기 이후 다양한 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는 한복을 현대 한복이라 정하고, 현대 한복에 나타난 미적특성을 한복의 유형별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통한복의 미적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전통한복의 미적특성은 전통미와 자연미, 인격미, 상징미로 도출하였다. 전통미란 전통을 지키려는 보수성으로 고유의 형태나 색채, 장식, 소재 등의 지속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며, 자연미란 복식을 통해 ...
조선시대부터 착용되던 우리 고유의 전통 복식인 한복은 갑신정변을 시작으로 서구 문화가 유입되면서 양복에 비해 기능성과 활동성에서 밀려나 일상복으로의 위치를 잃고 예복화 되었다. 이 후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시작된 세계화는 고유문화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한복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졌다. 한복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신진 디자이너들에 의하여 현대적인 감각에 맞춘 새롭고 다양한 디자인의 한복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새롭게 등장한 한복은 다양한 디자인에 따라 현대한복, 신한복, 패션한복 등 다양한 용어 또한 등장하였지만 아직까지 학계와 업계에서 명확한 용어 정리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존하는 한복 중 전통을 계승하고 유지하기 위해 고유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한복을 전통한복, 일상복으로서의 기능을 위해 실용성과 활동성을 높인 한복을 생활한복, 전통의 미와 현대적인 미적 감각과의 조화를 통해 재창조되어 고급·패션화된 한복을 패션한복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21세기 이후 다양한 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는 한복을 현대 한복이라 정하고, 현대 한복에 나타난 미적특성을 한복의 유형별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통한복의 미적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전통한복의 미적특성은 전통미와 자연미, 인격미, 상징미로 도출하였다. 전통미란 전통을 지키려는 보수성으로 고유의 형태나 색채, 장식, 소재 등의 지속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며, 자연미란 복식을 통해 자연주의 가치관이 표현되며 갖는 미적특성이다. 인격미란 복식을 통한 예의와 격식, 신분이 표출되며 나타나며, 상징미는 주술 혹은 벽사의 의미를 가지거나 추상적인 해학과 익살을 내포한 문양, 장식, 색채 등에서 표현된다. 한복의 변천사와 현재 한복의 현황을 고찰 한 결과, 한복도 하나의 패션으로 패션의 흐름에 따라 유행과 스타일이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기 위하여 현대 패션에 나타난 미적특성을 살펴보았다. 2000년대 이후에 세계 4대 패션 컬렉션에 해당하는 브랜드의 미적특성을 다룬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이 중복되어 나타난 미적특성으로 융합성과 관능미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에서 고찰한 전통한복의 미적특성인 전통미, 자연미, 인격미, 상징미와 함께 현대 패션의 미적특성으로 도출된 융합미, 관능미를 현대한복의 미적특성 요소로서 분석하였다. 현대한복의 미적특성을 현대한복의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통미는 전통한복 유형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풍성한 A라인의 치마와 넉넉한 형태, 평면 재단법을 고수하며 전통미가 표현되었다. 생활한복 유형에서의 전통미는 여밈의 형식을 고수하고 깃, 고름, 등 고유 한복의 요소를 유지하면서 표현되었으며, 패션한복 유형에서는 풍부한 A라인 혹은 항아리 실루엣의 치마 형태와 상·하의의 비대칭적인 비율 등에서 나타났다. 자연미를 나타낸 요소로는, 전통한복 유형에서는 자연을 형상화한 직선과 곡선의 조화, 여유있는 넉넉한 형태 등에서 표현되었다. 생활한복 유형에서는 자연친화적인 소재 사용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여유있는 형태감, 장식을 최소화한 단순성에서 나타났으며 패션한복 유형에서는 직선과 곡선의 조화를 이용한 디자인, 자연 지향적인 컨셉으로 자연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표현되었다. 전통한복 유형에서의 인격미는 예의와 격식의 표현으로 전통한복과 동일하게 표현되었다. 생활한복 유형에서의 인격미는, 한복이 교복, 유니폼, 정장 등으로 발달되면서 신분 표출의 수단과 격식의 표현으로 나타났다. 패션한복 유형에서의 한복은 드레스화, 예복화의 경향으로 격식을 나타내며 나타나며,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개성, 혹은 정체성의 표현으로 나타났다. 상징미는 무속신앙의 약화로 함께 약화 되었지만, 한국적인 이미지를 상징하는 것으로 확장됨이 나타났다. 전통한복 유형에는 복을 기원하는 오방색의 색동과 염원을 담은 장신구 등에서 표현되었으며, 생활한복 유형에서는 오방색을 응용한 배색, 문양이 달린 노리개 등에서 나타났으며, 패션한복 유형에서는 오방색을 이용한 장신구, 색동을 응용한 장식, 전통문양의 응용을 통한 무늬 등에서 표현되었다. 전통한복 유형에서의 융합미는 현대적인 색감의 다양한 색채의 사용과 서양복식과의 혼용으로 인한 이중구조에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난다. 생활한복 유형의 한복은 서양복식의 패턴 도입으로 인하여 서양복식의 형태와 구조를 보이며, 패션한복 유형의 한복은 현대적인 감각으로 새롭게 재해석되어 전통한복의 형태와 구조, 소재, 색채 등에서 완전히 탈피한 새로운 형태의 한복으로 재창조되면서 나타난다. 관능미의 표현방법으로 전통한복 유형에서는 소매와 품을 줄여 신체의 라인이 들어난 실루엣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강한 색과 화려한 무늬 등을 통해 표현된다. 생활한복 유형에서는 짧아진 치마 길이로 인해 신체가 노출되기도 하며 허리 라인이 강조되는 실루엣으로 여성미를 표현하며 나타난다. 패션한복 유형에서는 보다 과감한 융합을 통해 파격적인 구조로 신체가 완전히 노출시키기도 하며 비치는 소재를 사용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는 전통한복과 현대한복의 미적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복식의 아름다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현대 한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한복이 국제시장에서 더욱 굳건한 경쟁력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조선시대부터 착용되던 우리 고유의 전통 복식인 한복은 갑신정변을 시작으로 서구 문화가 유입되면서 양복에 비해 기능성과 활동성에서 밀려나 일상복으로의 위치를 잃고 예복화 되었다. 이 후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시작된 세계화는 고유문화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한복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졌다. 한복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신진 디자이너들에 의하여 현대적인 감각에 맞춘 새롭고 다양한 디자인의 한복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새롭게 등장한 한복은 다양한 디자인에 따라 현대한복, 신한복, 패션한복 등 다양한 용어 또한 등장하였지만 아직까지 학계와 업계에서 명확한 용어 정리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존하는 한복 중 전통을 계승하고 유지하기 위해 고유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한복을 전통한복, 일상복으로서의 기능을 위해 실용성과 활동성을 높인 한복을 생활한복, 전통의 미와 현대적인 미적 감각과의 조화를 통해 재창조되어 고급·패션화된 한복을 패션한복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21세기 이후 다양한 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는 한복을 현대 한복이라 정하고, 현대 한복에 나타난 미적특성을 한복의 유형별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통한복의 미적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전통한복의 미적특성은 전통미와 자연미, 인격미, 상징미로 도출하였다. 전통미란 전통을 지키려는 보수성으로 고유의 형태나 색채, 장식, 소재 등의 지속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며, 자연미란 복식을 통해 자연주의 가치관이 표현되며 갖는 미적특성이다. 인격미란 복식을 통한 예의와 격식, 신분이 표출되며 나타나며, 상징미는 주술 혹은 벽사의 의미를 가지거나 추상적인 해학과 익살을 내포한 문양, 장식, 색채 등에서 표현된다. 한복의 변천사와 현재 한복의 현황을 고찰 한 결과, 한복도 하나의 패션으로 패션의 흐름에 따라 유행과 스타일이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기 위하여 현대 패션에 나타난 미적특성을 살펴보았다. 2000년대 이후에 세계 4대 패션 컬렉션에 해당하는 브랜드의 미적특성을 다룬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이 중복되어 나타난 미적특성으로 융합성과 관능미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에서 고찰한 전통한복의 미적특성인 전통미, 자연미, 인격미, 상징미와 함께 현대 패션의 미적특성으로 도출된 융합미, 관능미를 현대한복의 미적특성 요소로서 분석하였다. 현대한복의 미적특성을 현대한복의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통미는 전통한복 유형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풍성한 A라인의 치마와 넉넉한 형태, 평면 재단법을 고수하며 전통미가 표현되었다. 생활한복 유형에서의 전통미는 여밈의 형식을 고수하고 깃, 고름, 등 고유 한복의 요소를 유지하면서 표현되었으며, 패션한복 유형에서는 풍부한 A라인 혹은 항아리 실루엣의 치마 형태와 상·하의의 비대칭적인 비율 등에서 나타났다. 자연미를 나타낸 요소로는, 전통한복 유형에서는 자연을 형상화한 직선과 곡선의 조화, 여유있는 넉넉한 형태 등에서 표현되었다. 생활한복 유형에서는 자연친화적인 소재 사용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여유있는 형태감, 장식을 최소화한 단순성에서 나타났으며 패션한복 유형에서는 직선과 곡선의 조화를 이용한 디자인, 자연 지향적인 컨셉으로 자연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표현되었다. 전통한복 유형에서의 인격미는 예의와 격식의 표현으로 전통한복과 동일하게 표현되었다. 생활한복 유형에서의 인격미는, 한복이 교복, 유니폼, 정장 등으로 발달되면서 신분 표출의 수단과 격식의 표현으로 나타났다. 패션한복 유형에서의 한복은 드레스화, 예복화의 경향으로 격식을 나타내며 나타나며,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개성, 혹은 정체성의 표현으로 나타났다. 상징미는 무속신앙의 약화로 함께 약화 되었지만, 한국적인 이미지를 상징하는 것으로 확장됨이 나타났다. 전통한복 유형에는 복을 기원하는 오방색의 색동과 염원을 담은 장신구 등에서 표현되었으며, 생활한복 유형에서는 오방색을 응용한 배색, 문양이 달린 노리개 등에서 나타났으며, 패션한복 유형에서는 오방색을 이용한 장신구, 색동을 응용한 장식, 전통문양의 응용을 통한 무늬 등에서 표현되었다. 전통한복 유형에서의 융합미는 현대적인 색감의 다양한 색채의 사용과 서양복식과의 혼용으로 인한 이중구조에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난다. 생활한복 유형의 한복은 서양복식의 패턴 도입으로 인하여 서양복식의 형태와 구조를 보이며, 패션한복 유형의 한복은 현대적인 감각으로 새롭게 재해석되어 전통한복의 형태와 구조, 소재, 색채 등에서 완전히 탈피한 새로운 형태의 한복으로 재창조되면서 나타난다. 관능미의 표현방법으로 전통한복 유형에서는 소매와 품을 줄여 신체의 라인이 들어난 실루엣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강한 색과 화려한 무늬 등을 통해 표현된다. 생활한복 유형에서는 짧아진 치마 길이로 인해 신체가 노출되기도 하며 허리 라인이 강조되는 실루엣으로 여성미를 표현하며 나타난다. 패션한복 유형에서는 보다 과감한 융합을 통해 파격적인 구조로 신체가 완전히 노출시키기도 하며 비치는 소재를 사용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는 전통한복과 현대한복의 미적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복식의 아름다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현대 한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한복이 국제시장에서 더욱 굳건한 경쟁력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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