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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한류호감도가 한국패션상품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인터넷쇼핑몰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석패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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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중국 심지어 전 세계에서 한국문화는 성행하였고, 빠른 발전 형세로 중국에서 선풍을 일으켰다. 직접 한국에 방문해서 한국패션상품을 구입하는 무리도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2016년 하반기부터 사드의 배치와 '한한령(限韓令)'으로 인해, 직접 한국을 방문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중국 여행객이 줄어들었으며,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한국 상품을 구매하는 무리가 점차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패션상품이 중국시장으로 수출될 때, 한류호감도가 한국패션상품의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중국 인터넷쇼핑몰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장르별로 한류호감도가 한국패션상품의 평가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논문의 선행연구를 통해 본 연구 중 한류호감도의 구성요소를 드라마 호감도, 영화 호감도, 대중가요 호감도 세 가지 구성요소로 확정 지었고, 한국패션상품의 평가(디자인, 스타일, 유행, 품질, 개성, 가격, 한류효과) 및 구매의도를 통해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확정 지었다.
중국에서 한류호감도가 한국패션상품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본 연구는 중국 인터넷쇼핑몰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중국 인터넷 소비에 초점을 맞추어 총550명을 조사하였고, 그중 실제로 한국패션상품을 구매한 중국 소비자 533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에서는 한류호감도가 한국패션상품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내용으로 결론지었다.
첫째, 한류호감도의 구성요소인 드라마 호감도, 영화 호감도, 대중가요 호감도가 변수로써 중국 소비자의 한국패션상품 평가 및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한류호감도의 구성요소 중, 영화 호감도는 한국패션상품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영화 호감도가 중국 소비자의 한국패션상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South Korean culture has been popular in China and around the world, and has caused a boom in China in the form of rapid development. The number of people visiting South Korea for goods purchases has also been growing. However, since the second half of 2016, with the merge of the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석패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황동열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0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72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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