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다산 정약용의 원림시를 통해 조선 후기 대표적 실학자의 이상공간과 그에 대한 시적 구현을 살피고자 하는데서 출발했다. 다산의 원림시는 그동안 한시 연구에 있어서는 현실 비판 의식이 담긴 사회시나 농민시에 편중된 연구 경향으로 인해 제대로 된 분류나 평가가 없었고, 원림 연구에 있어서는 조선 후기 도시형 원림이라는 독특한 원림 조영 문화를 살피는데 극히 일부만이 부수적인 자료로써 논의 되어왔다. 원림시가 다산의 생애 전 시기에 걸쳐 고르게 작시되었고 다산이 살았던 조선 후기 독특한 원림 조영 문화가 이에 반영되었...
본 논문은 다산 정약용의 원림시를 통해 조선 후기 대표적 실학자의 이상공간과 그에 대한 시적 구현을 살피고자 하는데서 출발했다. 다산의 원림시는 그동안 한시 연구에 있어서는 현실 비판 의식이 담긴 사회시나 농민시에 편중된 연구 경향으로 인해 제대로 된 분류나 평가가 없었고, 원림 연구에 있어서는 조선 후기 도시형 원림이라는 독특한 원림 조영 문화를 살피는데 극히 일부만이 부수적인 자료로써 논의 되어왔다. 원림시가 다산의 생애 전 시기에 걸쳐 고르게 작시되었고 다산이 살았던 조선 후기 독특한 원림 조영 문화가 이에 반영되었다는 점을 보았을 때, 원림시 연구는 조선 후기 원림 문화나, 다산 한시 전반은 물론 다산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다산 원림시를 대상으로 실학자로서 꿈꾸었던 다산의 이상과 현실, 그리고 그에 대한 시적 구현을 조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통해 다산 원림시의 전반적 면모와 특징을 밝힘은 물론 이상공간에 대한 다산의 실천과 그에 담긴 문학관 및 세계관을 살피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우선 원림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다산 원림시의 범위와 분류 기준을 정하였다. 제한된 공간 안에 자연을 모사한 인공 구조물을 설치한 경우를 인공산수원(협의의 원림), 자연공간을 선택하여 누정과 같은 건축물을 설치한 경우를 자연산수원(광의의 원림)이라고 본다면, 실제로 국문학에서 누정문학이라고 하는 경우는 대체로 자연산수원(광의의 원림)에 해당됐다. 실제로 누정은 원림의 중요 구조물 줄 하나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원림으로 용어를 통일하고 이를 원림시로 명명하였다. 이런 원림의 개념 정리를 바탕으로 다산 원림시의 범위와 분류 기준을 세웠다. 먼저 다산 한시에서 원림시로 볼 수 있는 주요 기준을 제목에 원림을 뜻하는 용어가 있고, 시의 대상과 배경이 원림인 경우로 삼았다. 이를 바탕으로 총 150편 292수의 원림시를 분류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정리한 원림의 개념과 원림시의 범위 및 분류에 따라 원림시의 특징과 의미를 중심으로 다산 원림시를 분석하였다. Ⅱ장에서 정리한 바에 따르면 다산 원림시는 다산의 생애 전반에 고르게 분포하고 있었다. 다산은 시기별 구분이 매우 뚜렷한 삶을 살았던 인물로 그 시기는 수학기, 사환기, 유배기, 해배기 4기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Ⅲ장에서는 시기에 따른 원림시의 특징과 원림인식을 분석하여 다산 원림시를 고찰하였다. 먼저 다산 원림시의 특징은 원림의 유형, 원림시의 형식, 그리고 시적 구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원림의 유형은 원림의 용도를 기준으로 관가의 원림, 사가의 원림, 명승으로 기능하는 원림으로 나누어 각 시기에 따라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았다. 다음 원림시의 형식은 오언과 칠언, 고체시와 근체시, 그리고 절구와 율시 등과 같은 다양한 시 형식을 시기별로 분류하여 각 시기에 따라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시적 구성은 시의 내용이 시기별로 어떤 요인이 중심이 되는지를 살폈다. 다음 원림인식은 다산의 이상향이 시기에 따라 어떻게 시적으로 구현되는가를 살피는 것을 중점으로 삼았다. 원림은 기본적으로 선비의 이상공간이 실천되는 공간이기에 실학자로서 다산의 이상향이 시에서 어떻게 구현되는가를 중심으로 살핀 것이다. 그리고 그 구현이 각 시기에 따라 어떤 변천이 있는가를 보았다. 이를 종합하여 본 결과 유년기가 포함된 입신을 위한 공부를 했던 수학기는 전통적인 원림상을 지향했고, 부침이 심한 관직생활을 했던 사환기는 전통적 원림상에서 차츰 현실 대안적인 원림상을 구상했다. 18년간의 유배를 당했던 유배기는 보다 적극적으로 유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공간으로 원림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마지막 해배기는 노년의 관조가 짙게 담겨 현실과 이상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원림이 실현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다산 원림시의 시기별 변모양상과 원림인식을 바탕으로 다산 원림시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를 파악하였다. 다산 원림시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는 첫째 조선 후기 도시형 원림이라는 독특한 원림 문화의 한 양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다산의 원림시를 통해 다산이 인식하는 이상적인 은거의 공간에 대한 시기별 변모양상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다산 원림시를 통해 중농주의를 중심으로 한 다산의 실학이 그의 일상에서 실천되는 과정과 양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Ⅴ장 결론에서는 앞선 논의의 결과를 정리하고, 후속 연구와 관련한 제언으로 마무리하였다. 이상으로 본 논문은 다산의 원림시를 대상으로 실학자로서 다산의 이상공간이 생애에 따른 변천 및 발전 과정을 통해 그의 문학관과 세계관이 어떻게 시적으로 구현되었는가를 살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소외되었던 다산의 원림시를 재조명하는 한편, 다산 한시와 다산에 대한 입체적인 조망과 그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차후 다산의 원림시 뿐 아니라 다양한 키워드로 다산 한시를 입체적으로 조망하려는 연구와 원림이라는 이상공간이 다산과 동시대에 또는 그 이후에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했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논문은 다산 정약용의 원림시를 통해 조선 후기 대표적 실학자의 이상공간과 그에 대한 시적 구현을 살피고자 하는데서 출발했다. 다산의 원림시는 그동안 한시 연구에 있어서는 현실 비판 의식이 담긴 사회시나 농민시에 편중된 연구 경향으로 인해 제대로 된 분류나 평가가 없었고, 원림 연구에 있어서는 조선 후기 도시형 원림이라는 독특한 원림 조영 문화를 살피는데 극히 일부만이 부수적인 자료로써 논의 되어왔다. 원림시가 다산의 생애 전 시기에 걸쳐 고르게 작시되었고 다산이 살았던 조선 후기 독특한 원림 조영 문화가 이에 반영되었다는 점을 보았을 때, 원림시 연구는 조선 후기 원림 문화나, 다산 한시 전반은 물론 다산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다산 원림시를 대상으로 실학자로서 꿈꾸었던 다산의 이상과 현실, 그리고 그에 대한 시적 구현을 조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통해 다산 원림시의 전반적 면모와 특징을 밝힘은 물론 이상공간에 대한 다산의 실천과 그에 담긴 문학관 및 세계관을 살피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우선 원림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다산 원림시의 범위와 분류 기준을 정하였다. 제한된 공간 안에 자연을 모사한 인공 구조물을 설치한 경우를 인공산수원(협의의 원림), 자연공간을 선택하여 누정과 같은 건축물을 설치한 경우를 자연산수원(광의의 원림)이라고 본다면, 실제로 국문학에서 누정문학이라고 하는 경우는 대체로 자연산수원(광의의 원림)에 해당됐다. 실제로 누정은 원림의 중요 구조물 줄 하나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원림으로 용어를 통일하고 이를 원림시로 명명하였다. 이런 원림의 개념 정리를 바탕으로 다산 원림시의 범위와 분류 기준을 세웠다. 먼저 다산 한시에서 원림시로 볼 수 있는 주요 기준을 제목에 원림을 뜻하는 용어가 있고, 시의 대상과 배경이 원림인 경우로 삼았다. 이를 바탕으로 총 150편 292수의 원림시를 분류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정리한 원림의 개념과 원림시의 범위 및 분류에 따라 원림시의 특징과 의미를 중심으로 다산 원림시를 분석하였다. Ⅱ장에서 정리한 바에 따르면 다산 원림시는 다산의 생애 전반에 고르게 분포하고 있었다. 다산은 시기별 구분이 매우 뚜렷한 삶을 살았던 인물로 그 시기는 수학기, 사환기, 유배기, 해배기 4기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Ⅲ장에서는 시기에 따른 원림시의 특징과 원림인식을 분석하여 다산 원림시를 고찰하였다. 먼저 다산 원림시의 특징은 원림의 유형, 원림시의 형식, 그리고 시적 구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원림의 유형은 원림의 용도를 기준으로 관가의 원림, 사가의 원림, 명승으로 기능하는 원림으로 나누어 각 시기에 따라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았다. 다음 원림시의 형식은 오언과 칠언, 고체시와 근체시, 그리고 절구와 율시 등과 같은 다양한 시 형식을 시기별로 분류하여 각 시기에 따라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시적 구성은 시의 내용이 시기별로 어떤 요인이 중심이 되는지를 살폈다. 다음 원림인식은 다산의 이상향이 시기에 따라 어떻게 시적으로 구현되는가를 살피는 것을 중점으로 삼았다. 원림은 기본적으로 선비의 이상공간이 실천되는 공간이기에 실학자로서 다산의 이상향이 시에서 어떻게 구현되는가를 중심으로 살핀 것이다. 그리고 그 구현이 각 시기에 따라 어떤 변천이 있는가를 보았다. 이를 종합하여 본 결과 유년기가 포함된 입신을 위한 공부를 했던 수학기는 전통적인 원림상을 지향했고, 부침이 심한 관직생활을 했던 사환기는 전통적 원림상에서 차츰 현실 대안적인 원림상을 구상했다. 18년간의 유배를 당했던 유배기는 보다 적극적으로 유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공간으로 원림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마지막 해배기는 노년의 관조가 짙게 담겨 현실과 이상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원림이 실현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다산 원림시의 시기별 변모양상과 원림인식을 바탕으로 다산 원림시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를 파악하였다. 다산 원림시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는 첫째 조선 후기 도시형 원림이라는 독특한 원림 문화의 한 양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다산의 원림시를 통해 다산이 인식하는 이상적인 은거의 공간에 대한 시기별 변모양상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다산 원림시를 통해 중농주의를 중심으로 한 다산의 실학이 그의 일상에서 실천되는 과정과 양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Ⅴ장 결론에서는 앞선 논의의 결과를 정리하고, 후속 연구와 관련한 제언으로 마무리하였다. 이상으로 본 논문은 다산의 원림시를 대상으로 실학자로서 다산의 이상공간이 생애에 따른 변천 및 발전 과정을 통해 그의 문학관과 세계관이 어떻게 시적으로 구현되었는가를 살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소외되었던 다산의 원림시를 재조명하는 한편, 다산 한시와 다산에 대한 입체적인 조망과 그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차후 다산의 원림시 뿐 아니라 다양한 키워드로 다산 한시를 입체적으로 조망하려는 연구와 원림이라는 이상공간이 다산과 동시대에 또는 그 이후에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했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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