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행정에서 중요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관심 밖에 머물던 공립초등학교 PR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을 연구하여 공립초등학교 PR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초등학교 PR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공립초등학교 PR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사립초등학교 PR과 공립초등학교 PR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립초등학교 구성원 8명(교장, 교감, 보직교사, 일반교사, 사서실무사, 전산실무사, 대표학부모, 일반학부모)과 사립초등학교 구성원 2명(교감, 일반학부모)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된 면담 기법을 활용한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행정에서 중요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관심 밖에 머물던 공립초등학교 PR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을 연구하여 공립초등학교 PR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초등학교 PR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공립초등학교 PR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사립초등학교 PR과 공립초등학교 PR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립초등학교 구성원 8명(교장, 교감, 보직교사, 일반교사, 사서실무사, 전산실무사, 대표학부모, 일반학부모)과 사립초등학교 구성원 2명(교감, 일반학부모)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된 면담 기법을 활용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학교 구성원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다양한 직위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초등학교 PR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교 PR의 목적 및 효과성’, ‘학교 PR의 효과성 관련 요인’, ‘학교 PR의 내용 및 방법’, ‘학교 PR을 통한 쌍방향 소통’ 등 네 가지의 측면으로 구분되었다. 공립초등학교 PR의 목적 및 효과성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교 PR의 목적과 필요성’, ‘지역사회를 공중으로 한 학교 PR’ 등 두 가지의 측면으로 정리되었다. 공립초등학교 PR의 효과성 관련 요인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교 PR 매개자의 역할’,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 등 두 가지의 측면으로 정리되었다. 공립초등학교 PR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교 PR의 내용(현재)’, ‘학교 PR의 내용(이상)’, ‘학교 PR의 방법(현재)’, ‘학교 PR의 방법(이상)’ 등 네 가지의 측면으로 정리되었다. 공립초등학교 PR을 통한 쌍방향 소통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부모의 의견이나 요구사항’, ‘의견이나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방법’, ‘학교 운영에 반영되는 정도’, ‘학부모 단체의 역할’ 등 네 가지의 측면으로 정리되었다. 둘째, 공립초등학교 PR은 ‘공립’초등학교라는 PR의 주체 및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학교 PR을 통한 동상이몽’, ‘예산 확보를 위해 지역사회를 공중으로 한 학교 PR’, ‘변화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 비해 미흡한 노력’, ‘학부모의 다양성’, ‘스스로를 약자로 인식하는 학부모’, ‘학교 내부의 느슨한 공동체 의식’ 등 여섯 가지의 특징을 보였다. 또한 공립초등학교 PR은 공립‘초등’학교라는 PR의 주체 및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담임교사의 중요한 역할과 존재’, ‘학교와 학부모 간 직접 소통에 대한 요구’, ‘가장 주된 관심은 학교와 교사의 태도’, ‘내 아이와 관련된 부분에만 집중되는 관심’ 등 네 가지의 특징을 보였다. 셋째, 사립초등학교 PR과 공립초등학교 PR은 ‘초등’이라는 공통점으로 인해 공통된 특징을 보였다. 공립초등학교 PR에서 ‘초등’이라는 PR의 주체 및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특징이 사립초등학교 PR에서도 공통적으로 드러났다. 사립초등학교 PR과 공립초등학교 PR의 차이점은 ‘사립’, ‘공립’이라는 특성에서 기인하였다. 사립초등학교는 교육 대상인 학생을 자체적으로 유치하고 교육재정을 독자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반면에 공립초등학교는 존립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지 않는 근본적인 차이로 인하여 학교 PR의 여러 부분에서 차이를 보였다. 논의에서는 공립초등학교 PR에 영향을 주는 공립초등학교의 조직문화에 대해 선행 연구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공립초등학교의 조직문화 중 학생(학부모)과 학교 모두에게 서로에 대한 선택권이 존재하지 않는 사육조직으로서의 조직문화, 주기적인 인사전보 정책으로 인한 조직문화, 미성숙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활동으로 인한 조직문화 등에서 공립초등학교 PR의 특징이 비롯됨을 밝혔다. 이상의 연구 결과 및 논의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내 PR의 활성화로 학교 내부 구성원 간 공동체 의식 확립을 통하여 전교직원의 PR 요원화가 필요하다. 둘째, 담임교사와 학부모 간에 이루어지는 관계 맺기의 문제를 교사 개인의 책임으로 전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셋째, 순환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는 공립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행정에서 중요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관심 밖에 머물던 공립초등학교 PR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을 연구하여 공립초등학교 PR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초등학교 PR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공립초등학교 PR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사립초등학교 PR과 공립초등학교 PR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립초등학교 구성원 8명(교장, 교감, 보직교사, 일반교사, 사서실무사, 전산실무사, 대표학부모, 일반학부모)과 사립초등학교 구성원 2명(교감, 일반학부모)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된 면담 기법을 활용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학교 구성원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다양한 직위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초등학교 PR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교 PR의 목적 및 효과성’, ‘학교 PR의 효과성 관련 요인’, ‘학교 PR의 내용 및 방법’, ‘학교 PR을 통한 쌍방향 소통’ 등 네 가지의 측면으로 구분되었다. 공립초등학교 PR의 목적 및 효과성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교 PR의 목적과 필요성’, ‘지역사회를 공중으로 한 학교 PR’ 등 두 가지의 측면으로 정리되었다. 공립초등학교 PR의 효과성 관련 요인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교 PR 매개자의 역할’,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 등 두 가지의 측면으로 정리되었다. 공립초등학교 PR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교 PR의 내용(현재)’, ‘학교 PR의 내용(이상)’, ‘학교 PR의 방법(현재)’, ‘학교 PR의 방법(이상)’ 등 네 가지의 측면으로 정리되었다. 공립초등학교 PR을 통한 쌍방향 소통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은 ‘학부모의 의견이나 요구사항’, ‘의견이나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방법’, ‘학교 운영에 반영되는 정도’, ‘학부모 단체의 역할’ 등 네 가지의 측면으로 정리되었다. 둘째, 공립초등학교 PR은 ‘공립’초등학교라는 PR의 주체 및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학교 PR을 통한 동상이몽’, ‘예산 확보를 위해 지역사회를 공중으로 한 학교 PR’, ‘변화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 비해 미흡한 노력’, ‘학부모의 다양성’, ‘스스로를 약자로 인식하는 학부모’, ‘학교 내부의 느슨한 공동체 의식’ 등 여섯 가지의 특징을 보였다. 또한 공립초등학교 PR은 공립‘초등’학교라는 PR의 주체 및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담임교사의 중요한 역할과 존재’, ‘학교와 학부모 간 직접 소통에 대한 요구’, ‘가장 주된 관심은 학교와 교사의 태도’, ‘내 아이와 관련된 부분에만 집중되는 관심’ 등 네 가지의 특징을 보였다. 셋째, 사립초등학교 PR과 공립초등학교 PR은 ‘초등’이라는 공통점으로 인해 공통된 특징을 보였다. 공립초등학교 PR에서 ‘초등’이라는 PR의 주체 및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특징이 사립초등학교 PR에서도 공통적으로 드러났다. 사립초등학교 PR과 공립초등학교 PR의 차이점은 ‘사립’, ‘공립’이라는 특성에서 기인하였다. 사립초등학교는 교육 대상인 학생을 자체적으로 유치하고 교육재정을 독자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반면에 공립초등학교는 존립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지 않는 근본적인 차이로 인하여 학교 PR의 여러 부분에서 차이를 보였다. 논의에서는 공립초등학교 PR에 영향을 주는 공립초등학교의 조직문화에 대해 선행 연구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공립초등학교의 조직문화 중 학생(학부모)과 학교 모두에게 서로에 대한 선택권이 존재하지 않는 사육조직으로서의 조직문화, 주기적인 인사전보 정책으로 인한 조직문화, 미성숙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활동으로 인한 조직문화 등에서 공립초등학교 PR의 특징이 비롯됨을 밝혔다. 이상의 연구 결과 및 논의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내 PR의 활성화로 학교 내부 구성원 간 공동체 의식 확립을 통하여 전교직원의 PR 요원화가 필요하다. 둘째, 담임교사와 학부모 간에 이루어지는 관계 맺기의 문제를 교사 개인의 책임으로 전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셋째, 순환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는 공립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perception of school members(staff and student’s parents) on public elementary school PR(Public Relations); and thus, provide data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For this purpose, the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perception of school members(staff and student’s parents) on public elementary school PR(Public Relations); and thus, provide data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For this purpose, the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First, what perception do school members have of public elementary school PR? Secon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the public elementary school PR? Third, what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are there between private elementary school PR and public elementary school PR? In order to solve these research questions, the investigator conducted a qualitative research using semi-structured interview techniques for eight members from public elementary school and two members from private elementary school.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perception that school members had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was, “Purpose and Effectiveness of School PR”, “Factors Related to Effectiveness of School PR”, “Content and Method of School PR” and “Interactive Communication through School PR”. Second, the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showed six features because of the idea of the word, “public” elementary school. In addition, the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showed four features because of the idea of the word, “elementary” school. Third, both private and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showed common features due to the shared word, “elementary”. In addition, the difference between private and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was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private” versus “public”. While private elementary schools have to attract students themselves and secure educational finances independently, public elementary schools differ in various areas of PR because of fundamental differences that do not require their effort for existence. In the argument, the organizational culture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which had a large affect on its PR, was described mainly in connection with the previous research. Characteristics of the public elementary school PR originate from the organizational culture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For example, the organizational culture as a domesticated organization where the students / parents and the school do not get to choose each other, and the cyclical personnel policy, due to the educational activities for the young elementary students. These findings and argument led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it is necessary for all staff members to become like PR agents which will improve their sense of community through the shared efforts of vitalizing the school’s PR. Second, it is necessary to systematically support the problem of establishing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at the school level, rather than transferring the responsibility to individuals’. Third, it is necessary to discuss methods to improve teachers' satisfaction in public elementary schools that have a cyclical personnel polic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perception of school members(staff and student’s parents) on public elementary school PR(Public Relations); and thus, provide data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For this purpose, the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First, what perception do school members have of public elementary school PR? Secon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the public elementary school PR? Third, what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are there between private elementary school PR and public elementary school PR? In order to solve these research questions, the investigator conducted a qualitative research using semi-structured interview techniques for eight members from public elementary school and two members from private elementary school.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perception that school members had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was, “Purpose and Effectiveness of School PR”, “Factors Related to Effectiveness of School PR”, “Content and Method of School PR” and “Interactive Communication through School PR”. Second, the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showed six features because of the idea of the word, “public” elementary school. In addition, the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showed four features because of the idea of the word, “elementary” school. Third, both private and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showed common features due to the shared word, “elementary”. In addition, the difference between private and public elementary schools’ PR was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private” versus “public”. While private elementary schools have to attract students themselves and secure educational finances independently, public elementary schools differ in various areas of PR because of fundamental differences that do not require their effort for existence. In the argument, the organizational culture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which had a large affect on its PR, was described mainly in connection with the previous research. Characteristics of the public elementary school PR originate from the organizational culture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For example, the organizational culture as a domesticated organization where the students / parents and the school do not get to choose each other, and the cyclical personnel policy, due to the educational activities for the young elementary students. These findings and argument led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it is necessary for all staff members to become like PR agents which will improve their sense of community through the shared efforts of vitalizing the school’s PR. Second, it is necessary to systematically support the problem of establishing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at the school level, rather than transferring the responsibility to individuals’. Third, it is necessary to discuss methods to improve teachers' satisfaction in public elementary schools that have a cyclical personnel polic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