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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통일교육에서 갈등전환 방안 모색 : 회복적 생활교육을 중심으로
A research on conflict transformation in unification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 focusing on restorative discipline 원문보기


조성민 (서울교육대학교 통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진정한 의미의 통일은 남북한의 법적·제도적 통일이라 할 수 있는 외적인 부분의 통일과 남북한 출신 사람들 간의 사회 통합이라 할 수 있는 내적인 부분의 통일이 동시에 이루어진 상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70여 년이 넘는 분단의 세월 동안 남북한 사람들은 너무나도 다른 정치·경제·사회·문화 속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법적·제도적 통일보다 사회 통합과 같은 내적인 통일을 달성하는 것이 훨씬 어려울 것이다. 한국보다 먼저 통일을 경험한 독일의 경우를 살펴보면 동서독 지역 사람들끼리 서로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비난하면서 통일이 이루어진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can be said that unification in true meaning is the status under which both external unification such as legal·institutional unification and internal unification such as integration of South and North Korean people are made at the same time. However, during the division period of over 70 years, S...

주제어

#갈등전환 북한이탈주민 초등학교통일교육 회복적생활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일교육전공
지도교수 윤철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01 p.
키워드 갈등전환 북한이탈주민 초등학교통일교육 회복적생활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2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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