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심의 주변 환경을 활용한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의 현실 속에서 유아들의 하루의 시작이자 활동의 장이 되어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태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과정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게 해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생태프로그램의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의 생태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과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 참여자는 D광역시와 S특별자치시의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유치원·어린이집교사 10명을 선정하였다. 각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현황 및 주변 환경에 따른 생태프로그램의 운영과정에 대하여 알기 위해 심층면담과 전화면담, 연구 참여자와 연구자의 저널쓰기를 병행하였다. 심층면담과 전화면담에서 녹음된 자료들은 당일 전사하여 심층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생태프로그램의 운영, 도심 속의 환경을 활용한 생태프로그램의 운영의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도심의 영·유아교육기관의 생태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바람으로 나누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도심의 숲, 텃밭, 생태공원을 활용한 생태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프로그램을 계획하더라도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의 제약되어있어 활동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는 고층의 건물들과 아파트, 도로 등이 편의에 의해 밀집해있는 도심의 공간적 특성 중 하나로, 유아교육기관 내에 유아들이 식물을 가꿀 수 있는 텃밭이나 자연적인 공간들을 찾아보기란 힘든 일이었으며, 생태활동을 운영하기 위하여 유아들과 교사는 오래 걷거나 버스를 대절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생태프로그램의 운영시간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유아들의 등원부터 하원하기까지 빽빽하게 정해진 하루일과 속에서 생태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란 어려운 일이었다. 정해진 시간의 제약으로 인하여 유아들이 충분히 자연적 공간을 탐색하며 활동할 시간이 주어지지 못하고 쫒기 듯 활동을 이루어나가고 있었다. 이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들은 자연적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생태프로그램보다 제약이 비교적 적은 실내에서의 정형화된 활동들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계속해서 변하는 날씨와 예측하기 어려운 생태시계로 인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사전에 생활주제에 따라 계획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달리 생태프로그램은 사전에 계획하더라도 그날의 기후나 우천에 따라 유동성 있게 운영이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매 해 계속해서 변하는 생태시계로 인하여 유아들이 식물을 심고, 가꾸고, 재배하는 텃밭을 활용한 생태활동에 있어서 적절한 시기를 놓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교사들은 생태활동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넷째,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사의 이론적 지식과 경험의 부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기관과 교사를 위한 지원방안으로 관련 연수들이 계획되어 이루어지고 있지만 어린이집, 사립유치원, 국공립유치원 등 다양한 기관에 속한 교사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간적·공간적 배려 부족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참여하지 못하는 교사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하여 교사들의 전문지식의 부족과 활동 경험의 부족은 풀리지 않는 악순환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었다. 다섯째, 안전에 예민한 학부모들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아이들과 자연적 공간에서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학부모들은 특히 밖으로 나가 다치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었다. 유아들이 활동하며 모기에 물리거나 활동 중 생긴 소소한 상처에 대해서도 극도로 예민한 학부모들로 인하여, 그리고 지원인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교사들은 안전이라는 울타리 안에 아이들을 가두어 놓고 활동을 제약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교사들은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숲, 텃밭, 생태공원과 같은 자연적 공간 속에서 유아들과 활동하며 느낀 보람들로 인해 생태프로그램을 지속해나갈 수 있는 힘을 얻기도 하였다. 이러한 보람으로 첫째, 자연 속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을 보며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적인 공간 속에서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주도적으로 활동을 이끌어나가며 활동하며 유능한 아이들의 모습을 발견해나가는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자연적 공간 속에서 자연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감을 형성해가는 모습을 통해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생태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과 친구가 되고, 자연 속의 다양한 생명들에 대해 소중히 여기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끼며 교육적 성취감을 경험하는 데서 기인한다. 셋째, 자연 속에서 행복해하는 유아들을 보며 보람을 느끼고 있었다. ...
본 연구는 도심의 주변 환경을 활용한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의 현실 속에서 유아들의 하루의 시작이자 활동의 장이 되어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태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과정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게 해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생태프로그램의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의 생태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과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 참여자는 D광역시와 S특별자치시의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유치원·어린이집교사 10명을 선정하였다. 각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현황 및 주변 환경에 따른 생태프로그램의 운영과정에 대하여 알기 위해 심층면담과 전화면담, 연구 참여자와 연구자의 저널쓰기를 병행하였다. 심층면담과 전화면담에서 녹음된 자료들은 당일 전사하여 심층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생태프로그램의 운영, 도심 속의 환경을 활용한 생태프로그램의 운영의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도심의 영·유아교육기관의 생태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바람으로 나누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도심의 숲, 텃밭, 생태공원을 활용한 생태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프로그램을 계획하더라도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의 제약되어있어 활동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는 고층의 건물들과 아파트, 도로 등이 편의에 의해 밀집해있는 도심의 공간적 특성 중 하나로, 유아교육기관 내에 유아들이 식물을 가꿀 수 있는 텃밭이나 자연적인 공간들을 찾아보기란 힘든 일이었으며, 생태활동을 운영하기 위하여 유아들과 교사는 오래 걷거나 버스를 대절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생태프로그램의 운영시간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유아들의 등원부터 하원하기까지 빽빽하게 정해진 하루일과 속에서 생태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란 어려운 일이었다. 정해진 시간의 제약으로 인하여 유아들이 충분히 자연적 공간을 탐색하며 활동할 시간이 주어지지 못하고 쫒기 듯 활동을 이루어나가고 있었다. 이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들은 자연적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생태프로그램보다 제약이 비교적 적은 실내에서의 정형화된 활동들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계속해서 변하는 날씨와 예측하기 어려운 생태시계로 인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사전에 생활주제에 따라 계획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달리 생태프로그램은 사전에 계획하더라도 그날의 기후나 우천에 따라 유동성 있게 운영이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매 해 계속해서 변하는 생태시계로 인하여 유아들이 식물을 심고, 가꾸고, 재배하는 텃밭을 활용한 생태활동에 있어서 적절한 시기를 놓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교사들은 생태활동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넷째,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사의 이론적 지식과 경험의 부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기관과 교사를 위한 지원방안으로 관련 연수들이 계획되어 이루어지고 있지만 어린이집, 사립유치원, 국공립유치원 등 다양한 기관에 속한 교사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간적·공간적 배려 부족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참여하지 못하는 교사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하여 교사들의 전문지식의 부족과 활동 경험의 부족은 풀리지 않는 악순환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었다. 다섯째, 안전에 예민한 학부모들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아이들과 자연적 공간에서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학부모들은 특히 밖으로 나가 다치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었다. 유아들이 활동하며 모기에 물리거나 활동 중 생긴 소소한 상처에 대해서도 극도로 예민한 학부모들로 인하여, 그리고 지원인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교사들은 안전이라는 울타리 안에 아이들을 가두어 놓고 활동을 제약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교사들은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숲, 텃밭, 생태공원과 같은 자연적 공간 속에서 유아들과 활동하며 느낀 보람들로 인해 생태프로그램을 지속해나갈 수 있는 힘을 얻기도 하였다. 이러한 보람으로 첫째, 자연 속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을 보며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적인 공간 속에서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주도적으로 활동을 이끌어나가며 활동하며 유능한 아이들의 모습을 발견해나가는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자연적 공간 속에서 자연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감을 형성해가는 모습을 통해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생태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과 친구가 되고, 자연 속의 다양한 생명들에 대해 소중히 여기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끼며 교육적 성취감을 경험하는 데서 기인한다. 셋째, 자연 속에서 행복해하는 유아들을 보며 보람을 느끼고 있었다. 어린 시기부터 자연보다 교실의 책상과 의자가 더 익숙한 아이들에게 넓은 자연을 느끼게 해주며 그 가운데서 유아들이 친구들과 자유롭게 뛰어노는 과정에서 교사도 유아들처럼 해방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생태프로그램의 효율적이며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에 대한 요구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첫째, 체계적인 생태유아교육과정수립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생활 주제와 연계하여 도심 속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 있는 활동의 제시가 되기를 바라는데서 기인한다. 둘째, 도심 속의 자연적 공간 확충에 대한 요구를 가지고 있었다. 각 지자체 및 국가의 지원을 통하여 유아들이 소중한 자연을 잃지 않도록 힘써야 하며, 이룰 위해 생태유아교육기관의 설립 및 지원 강화의 필요성을 이야기하였다. 셋째, 생태유아교육의 연수기회 지원에 대한 희망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이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되는 기회의 제공 및 재정적 지원을 통하여 생태활동에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는 데 필요한 부분이라고 보는데서 기인한다. 마지막으로 부모교육을 통한 학부모 인식개선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이는 유아교육에 있어 부모의 요구와 역할이 중요하고 가정과 협력적인 관계일 때 생태프로그램의 운영이 더욱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므로 생태프로그램 운영의 적극적인 지원을 위한 요구와 기대를 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도심의 주변 환경을 활용한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의 현실 속에서 유아들의 하루의 시작이자 활동의 장이 되어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태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과정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게 해주는 보람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생태프로그램의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의 생태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과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 참여자는 D광역시와 S특별자치시의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유치원·어린이집교사 10명을 선정하였다. 각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현황 및 주변 환경에 따른 생태프로그램의 운영과정에 대하여 알기 위해 심층면담과 전화면담, 연구 참여자와 연구자의 저널쓰기를 병행하였다. 심층면담과 전화면담에서 녹음된 자료들은 당일 전사하여 심층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생태프로그램의 운영, 도심 속의 환경을 활용한 생태프로그램의 운영의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도심의 영·유아교육기관의 생태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바람으로 나누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도심의 숲, 텃밭, 생태공원을 활용한 생태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프로그램을 계획하더라도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의 제약되어있어 활동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는 고층의 건물들과 아파트, 도로 등이 편의에 의해 밀집해있는 도심의 공간적 특성 중 하나로, 유아교육기관 내에 유아들이 식물을 가꿀 수 있는 텃밭이나 자연적인 공간들을 찾아보기란 힘든 일이었으며, 생태활동을 운영하기 위하여 유아들과 교사는 오래 걷거나 버스를 대절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생태프로그램의 운영시간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유아들의 등원부터 하원하기까지 빽빽하게 정해진 하루일과 속에서 생태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란 어려운 일이었다. 정해진 시간의 제약으로 인하여 유아들이 충분히 자연적 공간을 탐색하며 활동할 시간이 주어지지 못하고 쫒기 듯 활동을 이루어나가고 있었다. 이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들은 자연적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생태프로그램보다 제약이 비교적 적은 실내에서의 정형화된 활동들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계속해서 변하는 날씨와 예측하기 어려운 생태시계로 인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사전에 생활주제에 따라 계획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달리 생태프로그램은 사전에 계획하더라도 그날의 기후나 우천에 따라 유동성 있게 운영이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매 해 계속해서 변하는 생태시계로 인하여 유아들이 식물을 심고, 가꾸고, 재배하는 텃밭을 활용한 생태활동에 있어서 적절한 시기를 놓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교사들은 생태활동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넷째,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사의 이론적 지식과 경험의 부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기관과 교사를 위한 지원방안으로 관련 연수들이 계획되어 이루어지고 있지만 어린이집, 사립유치원, 국공립유치원 등 다양한 기관에 속한 교사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간적·공간적 배려 부족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참여하지 못하는 교사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하여 교사들의 전문지식의 부족과 활동 경험의 부족은 풀리지 않는 악순환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었다. 다섯째, 안전에 예민한 학부모들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아이들과 자연적 공간에서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학부모들은 특히 밖으로 나가 다치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었다. 유아들이 활동하며 모기에 물리거나 활동 중 생긴 소소한 상처에 대해서도 극도로 예민한 학부모들로 인하여, 그리고 지원인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교사들은 안전이라는 울타리 안에 아이들을 가두어 놓고 활동을 제약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교사들은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숲, 텃밭, 생태공원과 같은 자연적 공간 속에서 유아들과 활동하며 느낀 보람들로 인해 생태프로그램을 지속해나갈 수 있는 힘을 얻기도 하였다. 이러한 보람으로 첫째, 자연 속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을 보며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적인 공간 속에서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주도적으로 활동을 이끌어나가며 활동하며 유능한 아이들의 모습을 발견해나가는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자연적 공간 속에서 자연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감을 형성해가는 모습을 통해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생태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과 친구가 되고, 자연 속의 다양한 생명들에 대해 소중히 여기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끼며 교육적 성취감을 경험하는 데서 기인한다. 셋째, 자연 속에서 행복해하는 유아들을 보며 보람을 느끼고 있었다. 어린 시기부터 자연보다 교실의 책상과 의자가 더 익숙한 아이들에게 넓은 자연을 느끼게 해주며 그 가운데서 유아들이 친구들과 자유롭게 뛰어노는 과정에서 교사도 유아들처럼 해방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생태프로그램의 효율적이며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에 대한 요구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첫째, 체계적인 생태유아교육과정수립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생활 주제와 연계하여 도심 속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 있는 활동의 제시가 되기를 바라는데서 기인한다. 둘째, 도심 속의 자연적 공간 확충에 대한 요구를 가지고 있었다. 각 지자체 및 국가의 지원을 통하여 유아들이 소중한 자연을 잃지 않도록 힘써야 하며, 이룰 위해 생태유아교육기관의 설립 및 지원 강화의 필요성을 이야기하였다. 셋째, 생태유아교육의 연수기회 지원에 대한 희망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이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되는 기회의 제공 및 재정적 지원을 통하여 생태활동에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는 데 필요한 부분이라고 보는데서 기인한다. 마지막으로 부모교육을 통한 학부모 인식개선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이는 유아교육에 있어 부모의 요구와 역할이 중요하고 가정과 협력적인 관계일 때 생태프로그램의 운영이 더욱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므로 생태프로그램 운영의 적극적인 지원을 위한 요구와 기대를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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