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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불만데이터에 대한 감성분석을 결합한 텍스트 마이닝 분석
Text mining method based on sentiment analysis for consumer complaint data 원문보기


이수현 (한양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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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정보통신의 발달과 인터넷의 모바일화로 인하여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한 개인의 파급효과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게시판 및 SNS 등에 업로드 되는 제품에 대한 리뷰데이터와 비례하여 불만데이터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비정형데이터 형태의 고객 불만데이터가 이슈화되어 클레임으로 이어지게 되면 기업입장에서는 막대한 손실과 기업이미지의 추락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품에 대한 고객의 불만들이 약 5개월에서 1년 사이에 클레임으로 이어지기 이전에, 기업에 입장을 고려하여 빠른 시간 안에 불만데이터만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 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텍스트마이닝 방법 중에 하나인 TF-IDF(Term Frequency –Invers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due to the development of internet, the size of SNS (social network service) data are explosively increasing. Customer review data for products uploaded to customer bulletin boards can be used for earlier reliability prediction before claims. In this thesis, we propose reliability problem ...

주제어

#생산관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공학과
지도교수 배석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33 p.
키워드 생산관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75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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