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는 진로정보탐색 시기로서, 교육부(2015)는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진로 탐색과 계획 및 준비를 위한 기초소양을 키움으로써 진로개발 역량의 기초를 배양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과학교육은 과학자를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학적 사고와 연계된 폭넓은 교양을 겸비한 인간 육성 및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정보 제공, 진로 개척을 도모하고, 장기적인 인생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성이 있으며, 초등학교 시기는 교육을 통하여 과학 진로에 ...
초등학교는 진로정보탐색 시기로서, 교육부(2015)는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진로 탐색과 계획 및 준비를 위한 기초소양을 키움으로써 진로개발 역량의 기초를 배양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과학교육은 과학자를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학적 사고와 연계된 폭넓은 교양을 겸비한 인간 육성 및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정보 제공, 진로 개척을 도모하고, 장기적인 인생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성이 있으며, 초등학교 시기는 교육을 통하여 과학 진로에 직접 효과를 주는 정도가 가장 큰 시기이므로 초등학생들의 과학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하는 수업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인식, 흥미 및 진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업에 활용한 미래 유망직업은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를 통해 발표한 과학기술분야 미래유망직업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발간한 미래의 직업세계(2014) 및 미래의 직업세계-해외직업편(2015)를 토대로 선정하였으며,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는 직업 및 단원을 선정하여 총 12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각 차시의 수업 단계는 권난주(2006)가 발표한 과학자에 대한 인식변화 과정으로 과학 꺼내기, 과학 깨닫기, 과학 친하기, 과학 꿈꾸기의 총 4단계이며, 연구를 통해 개발한 수업을 경기도에 소재한 G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수업 처치 전․후, 과학에 대한 인식과 흥미, 진로발달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차시별로 작성한 교사의 수업일지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업반응설문, 면담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 및 참여도, 수업 전략 및 내용제시 선호도, 진로 인식 변화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과학기술분야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총 12차시의 수업 프로그램 및 수업전략을 개발하였다. 둘째,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 및 흥미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내용을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생각함으로써 과학 교과 학습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해 인식한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과학수업은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생들이 미래유망직업 및 진로․직업 정보를 학습내용과 연결하는 과정에서 진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과학에 대한 인식, 흥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 및 진로 분야를 반영하고 대상 학년과 차시를 확대한 후속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주요어 : 미래유망직업, 과학 수업 전략, 과학에 대한 인식 및 흥미,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
초등학교는 진로정보탐색 시기로서, 교육부(2015)는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진로 탐색과 계획 및 준비를 위한 기초소양을 키움으로써 진로개발 역량의 기초를 배양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과학교육은 과학자를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학적 사고와 연계된 폭넓은 교양을 겸비한 인간 육성 및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정보 제공, 진로 개척을 도모하고, 장기적인 인생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성이 있으며, 초등학교 시기는 교육을 통하여 과학 진로에 직접 효과를 주는 정도가 가장 큰 시기이므로 초등학생들의 과학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하는 수업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인식, 흥미 및 진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업에 활용한 미래 유망직업은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를 통해 발표한 과학기술분야 미래유망직업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발간한 미래의 직업세계(2014) 및 미래의 직업세계-해외직업편(2015)를 토대로 선정하였으며,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는 직업 및 단원을 선정하여 총 12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각 차시의 수업 단계는 권난주(2006)가 발표한 과학자에 대한 인식변화 과정으로 과학 꺼내기, 과학 깨닫기, 과학 친하기, 과학 꿈꾸기의 총 4단계이며, 연구를 통해 개발한 수업을 경기도에 소재한 G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수업 처치 전․후, 과학에 대한 인식과 흥미, 진로발달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차시별로 작성한 교사의 수업일지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업반응설문, 면담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 및 참여도, 수업 전략 및 내용제시 선호도, 진로 인식 변화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과학기술분야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총 12차시의 수업 프로그램 및 수업전략을 개발하였다. 둘째,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 및 흥미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내용을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생각함으로써 과학 교과 학습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해 인식한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과학수업은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생들이 미래유망직업 및 진로․직업 정보를 학습내용과 연결하는 과정에서 진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과학에 대한 인식, 흥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 및 진로 분야를 반영하고 대상 학년과 차시를 확대한 후속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주요어 : 미래유망직업, 과학 수업 전략, 과학에 대한 인식 및 흥미,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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