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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보육과정의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원문보기


이유미 (경인교육대학교 다문화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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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기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타인에 대한 편견, 인종적 차이에 대한 구별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다문화교육은 아주 어린 유아시기에 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주장들과 함께, 2012년부터 2013년까지 개발 보급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0~2세)’ 7권을 생활주제별 분석을 중심으로 각 연령별 활동영역의 다문화교육내용 빈도와 더불어 교수·학습 자료의 다문화 요소도 함께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하였으며 연령별 다문화교육내용의 변화추이 정도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킬 수 있고,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문화교육 활동에 교사들이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많은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교육과정의 개발에 참고가 되고자 한다.
먼저,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다문화교육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0~2세 표준보육과정 생활주제 안에 다문화교육내용이 다양성이라는 한 범주에 치우쳐 있으며, 특히 반 편견은 모든 연령에서 낮은 비율로 분석되었다. 또한 다문화적인 요소가 충분한 생활주제임에도 불구하고 활동내용이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지 않은 생활주제도 다수 분석되었다. 이는 생활주제와 활동내용이 서로 좀 더 긴밀하게 이루어져야함을 의미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 안의 모든 생활주제에 골고루 다문화 활동을 제시하고 교사들이 수업 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활동영역도 주로 0~1세는 신체 활동에서, 2세는 역할영역에서 다문화교육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역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미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철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039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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