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비즈니스 분야에 종사하는 한국어 학습자가 담화상황과 사회적 관계를 고려하여 상대 높임 표현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상대 높임법과 관련한 앞선 이론을 고찰하고, 비즈니스 종사자의 높임표현 사용 빈도를 고려하여 교육적 측면에서 상대 높임법을 일곱 가지 등급으로 나누었다.
3장에서는 3종 4권의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에 나타나는 상대 높임 표현의 체계별 분포 양상을 살피고 담화적 요소에 따른 상대 높임 표현 구현 양상과 사회상황적 맥락 정보를 분석하여 교육 방안에 적용할 점과 개선점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한국어 중급 이상의 수준을 가진 외국인 비즈니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한 요구조사와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학습자의 학습 현황 및 상대 높임 표현 교육에 관한 요구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
저자 | 홍지현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호철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 164 p. |
키워드 | 상대 높임 표현 비즈니스 종사자 한국어교육 사회문화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042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