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치열한 경쟁과 빠른 시대 변화로 인해 디자이너의 역할과 디자인 환경이 변하고 있다. 심미적인 역할만 하던 디자인이 기업의 경영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 활동으로 여겨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디자인의 경영에서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디자인 경영은 세계적 기업들이 디자인 경영 평가를 기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기업에서의 디자인 경영 평가의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이에따라 디자인 경영의 평가는 객관적이고 정확한 기준에 논의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디자인 경영 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는 표준화되고 객관적인 평가와 측정 기법을 찾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기존의 디자인 경영 평가는 가이드라인, 지침, 인증을 위한 평가의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구체적인 디자인 경영의 추진 과정과 목표를 제시하는데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에 가이드라인과 정성적인 지침을 포함한 정량적인 목표를 제시해 줄 수 있는 평가의 필요성이 제시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업의 실패 사례 분석을 적용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디자인 경영 평가 도구를 도출할 것이다. 세부적인 분석을 위해 문헌 조사와 기업 ...
저자 | 이새봄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 |
지도교수 | 박승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87 p. |
키워드 | 디자인경영 소니 삼성 애플 디자인 경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047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