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어선 안전관리체제에 대한 연구

Study on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fishing vessels in Korea


류경진 (부경대학교 수산물리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해양사고는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고, 해양사고의 약 70%가 어선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해양사고 예방과 저감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였으나, 비어선은 해양사고 발생률이 감소 추세인 반면에 어선은 해양사고 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선의 해양사고 예방과 저감을 위하여 최근의 해양사고 현황과 주요 해양사고의 고찰, 국제환경 및 주변국의 어선 안전관리제도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어업환경에 적합한 어선 안전관리체제 구축과 적용 방안을 연구하였다.
원양어선과 연근해어선에서는 공통적으로 선원의 고령화, 외국인선원 비율 증가, 어선 세력 감소, 생산량 감소 등의 현상이 나타났다. 어선의 재해율은 전체 산업 재해율 평균 4.9‰보다 높은 106.6‰(연근해), 45.3‰(원양)을 나타내어 어선 선원은 위험한 근로환경에서 근로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marine accidents in Korea continues to rise, with approximately 70% involving fishing vessels. Although the government has implemented various policies that have led to reductions in accidents involving Non-fishing vessels, the frequency of accidents with fishing vessels remains high.<...

주제어

#어선 어선안전 안전관리 어선사고 해양사고 안전관리체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경진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수산물리학과
지도교수 김형석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 135
키워드 어선 어선안전 안전관리 어선사고 해양사고 안전관리체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90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