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군대의 다문화 현상을 대비하여 군 간부가 갖추어야 할 다문화 수용성과 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다문화 교육 경험 및 인권감수성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실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변수들의 검사도구로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안상수 외(2015)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다문화 교육 경험은 조영달 외(2007)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과 관련된 인식 및 실태조사 중 다양성에 대한 질문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인권감수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문용린 외(2002)의 인권감수성 지표를 사용하였다. 조사도구의 적절성 여부를 위해 21명의 군 간부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사와 문항의 추가 및 수정 작업을 거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를 활용한 설문조사에서 552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18.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차이검증, ...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군대의 다문화 현상을 대비하여 군 간부가 갖추어야 할 다문화 수용성과 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다문화 교육 경험 및 인권감수성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실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변수들의 검사도구로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안상수 외(2015)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다문화 교육 경험은 조영달 외(2007)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과 관련된 인식 및 실태조사 중 다양성에 대한 질문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인권감수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문용린 외(2002)의 인권감수성 지표를 사용하였다. 조사도구의 적절성 여부를 위해 21명의 군 간부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사와 문항의 추가 및 수정 작업을 거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를 활용한 설문조사에서 552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18.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차이검증, 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변수들의 수준을 분석한 결과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은 중간수준 이상이었으며, 3가지 차원 중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순으로 결과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경험은 경험이 있는 경우 군대 162명, 학교 230명, 대중매체 336명이었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다문화 교육 경험에 대해 흥미 및 이해 정도를 묻는 주관적 평가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가 가장 높았으며,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순으로 나타났다. 인권감수성은 중간수준 이하로 3가지 하위요인 중 책임지각, 상황지각, 결과지각 순으로 결과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의 차이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교육기간, 군 관련요인에서의 다문화 병사 관리경험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관련요인은 외국어 개수, 외국인 친구, 외국인 친척,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의 차이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성별, 다문화 관련요인에서의 외국인 친척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의 차이는 군 관련요인에서의 근무지역, 병과, 다문화 관련요인에서는 외국어 개수와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의 차이는 다문화 관련요인의 외국인 친척과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인권감수성의 차이는 군 관련요인의 군 생활만족, 다문화 관련요인에서는 외국인 친구, 외국인 친척,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요인에 공통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는 다문화 관련요인의 외국인 친구와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영향관계에 대한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문화 수용성은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경험 3개의 하위요인과 인권감수성을 투입한 모형에서는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의 영향력은 사라지고 인권감수성이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요인별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다문화 수용성의 다양성에서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는 모두 영향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다문화 교육 경험 3개의 하위요인과 인권감수성을 투입한 모형에서는 인권감수성이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성은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경험 3개 하위요인과 인권감수성을 투입한 결과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의 영향력은 사라지고 인권감수성이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수용성의 보편성은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경험 3개 하위요인과 인권감수성을 투입한 결과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의 영향력은 사라지고 인권감수성이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가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순이었다. 각각의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가 다문화 수용성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는 다양성, 보편성, 관계성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는 관계성, 다양성, 보편성 순이었으며,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는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군 간부의 다문화 교육 경험과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의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각각의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다문화 수용성 및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요인과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인권감수성은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다문화 수용성 및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성에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다문화 교육경험 유무와 다문화 수용성의 보편성과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다문화 교육경험 평가와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인권감수성은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와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에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문화 군대에 대비해서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향상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이 밝혀졌다. 다문화 수용성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 다문화 교육 경험을 들 수가 있는데, 학교에서 다문화 교육을 경험한 자체만으로도 인권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이 영향은 다시 다문화 수용성을 향상시키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교육을 경험한 내용에 대한 흥미도와 이해에 도움이 되었는지의 평가에 있어서도, 대중매체를 통한 긍정적인 평가는 인권감수성과 다문화 수용성을 향상시키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군대에서도 군 간부의 인권감수성과 다문화 수용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과 다문화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의 기반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군대의 다문화 현상을 대비하여 군 간부가 갖추어야 할 다문화 수용성과 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다문화 교육 경험 및 인권감수성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실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변수들의 검사도구로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안상수 외(2015)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다문화 교육 경험은 조영달 외(2007)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과 관련된 인식 및 실태조사 중 다양성에 대한 질문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인권감수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문용린 외(2002)의 인권감수성 지표를 사용하였다. 조사도구의 적절성 여부를 위해 21명의 군 간부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사와 문항의 추가 및 수정 작업을 거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를 활용한 설문조사에서 552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18.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차이검증, 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변수들의 수준을 분석한 결과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은 중간수준 이상이었으며, 3가지 차원 중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순으로 결과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경험은 경험이 있는 경우 군대 162명, 학교 230명, 대중매체 336명이었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다문화 교육 경험에 대해 흥미 및 이해 정도를 묻는 주관적 평가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가 가장 높았으며,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순으로 나타났다. 인권감수성은 중간수준 이하로 3가지 하위요인 중 책임지각, 상황지각, 결과지각 순으로 결과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의 차이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교육기간, 군 관련요인에서의 다문화 병사 관리경험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관련요인은 외국어 개수, 외국인 친구, 외국인 친척,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의 차이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성별, 다문화 관련요인에서의 외국인 친척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의 차이는 군 관련요인에서의 근무지역, 병과, 다문화 관련요인에서는 외국어 개수와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의 차이는 다문화 관련요인의 외국인 친척과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군 관련요인, 다문화 관련요인에 따른 인권감수성의 차이는 군 관련요인의 군 생활만족, 다문화 관련요인에서는 외국인 친구, 외국인 친척,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요인에 공통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는 다문화 관련요인의 외국인 친구와 다문화 교육 필요성으로 나타났다. 영향관계에 대한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문화 수용성은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경험 3개의 하위요인과 인권감수성을 투입한 모형에서는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의 영향력은 사라지고 인권감수성이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요인별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다문화 수용성의 다양성에서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는 모두 영향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다문화 교육 경험 3개의 하위요인과 인권감수성을 투입한 모형에서는 인권감수성이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성은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경험 3개 하위요인과 인권감수성을 투입한 결과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의 영향력은 사라지고 인권감수성이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수용성의 보편성은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경험 3개 하위요인과 인권감수성을 투입한 결과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의 영향력은 사라지고 인권감수성이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가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 순이었다. 각각의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가 다문화 수용성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군대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는 다양성, 보편성, 관계성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는 관계성, 다양성, 보편성 순이었으며,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는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군 간부의 다문화 교육 경험과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의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각각의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다문화 수용성 및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요인과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인권감수성은 학교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와 다문화 수용성 및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성에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다문화 교육경험 유무와 다문화 수용성의 보편성과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다문화 교육경험 평가와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에서 인권감수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인권감수성은 대중매체 다문화 교육 경험 평가와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에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문화 군대에 대비해서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향상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이 밝혀졌다. 다문화 수용성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 다문화 교육 경험을 들 수가 있는데, 학교에서 다문화 교육을 경험한 자체만으로도 인권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이 영향은 다시 다문화 수용성을 향상시키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교육을 경험한 내용에 대한 흥미도와 이해에 도움이 되었는지의 평가에 있어서도, 대중매체를 통한 긍정적인 평가는 인권감수성과 다문화 수용성을 향상시키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군대에서도 군 간부의 인권감수성과 다문화 수용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과 다문화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의 기반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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